김화중 신임 복지부 장관, 취임사 통해

김화중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 전국민 평생 건강 보장 체계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 하는 등 4대 주요정책과제에 중점을 두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먼저 노인복지차원을 넘어선 종합적인 고령사회 대책을 수립,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 소득보전, 건강보장 등 여러 대책은 물론, 사회의 성장 잠재력을 제고하기 위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아동의 건전육성, 저출산 시대에 알맞은 새로운 인구정책을 수립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민연금제도도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한 최소한의 급여수준에 대한 국민적 합의을 이끌어 내고 이를 위한 국민부담, 급여수준을 조정하는 등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둘째로 차상위 계층에 대해 교육, 의료 등 부분급여를 시행하고 근로소득공제를 확대함으로써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내실화하고 사회복지사무소 설치 등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사회를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셋째로 전국민 평생 건강 보장 체계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틀를 마련키 위해 공공병원 확충 및 지역보건센터형 보건지소 설치 등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예방위주의 건강 증진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주요질병의 국가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아울러 당면 현안인 건강보험 재정통합을 무리없이 추진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넷째로 보육서비스를 대폭 확충키 위해 "보육료의 평균 50% 국가 지원", 상대적으로 취약한 방과후 아동복지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종합적인 아동보호육성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장관은 특히, "보건복지부는 참여정부의 3대 국정목표 중 하나인『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를 이루어내야 할 핵심적 위치에 있다"고 전제하고 "새정부의 복지부 이념인 참여복지는 보건과 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국민의 보건복지 보장능력을 확대함로써, 모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사회통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참여정부에서는 국민의 변화된 욕구를 제대로 읽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서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