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소아과 유기환 교수팀, 정기적 소변배양검사 필수

재발이 잦은 소아 요로감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매달 정기적인 소변배양검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 구로병원 소아과 소아신장클리닉 유기환 교수팀은 지난 2년간 구로병원 소아과에서 요로감염으로 진단과 치료를 받은 환아 93명을 대상으로 매달 정기적인 소변배양검사 및 이학적 검사를 시행한 후 6개월간 추적관찰한 결과 약 32%(30명)의 환아에서 요로감염이 재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에서 남아는 37.1%, 여아에서는 17.4%로 남아가 약 2배이상 재발률이 높았고, 재발한 환아 30명중 77%에서는 첫 요로감염 후 6개월 이내에 첫 재발이 발견됐다.

또한 재발한 환아에 있어서 첫 재발병 연령시기는 4.8개월로 오랫동안 재발이 없었던 환아에서의 16.5개월 보다 약 4배 이상 빨랐다.

재발 횟수는 1세 미만의 환아가 0.69회/년, 1세 이상의 환아는 0.19/년 로 1세 미만의 환아가 재발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요로감염 원인균 중 제일 많은 원인이 대장균인 것으로 밝혀졌다.

유 교수는 이같은 사실에서 1세 이하의 남아는 요로감염의 재발 위험이 높고, 재발시기도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요로감염은 영유아기때 흔히 나타나는 만성질환으로 재발이 빈번하고 치료가 조기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이 올 수 있고 특히 많은 보호자가 아이가 열이 날 때 요로감염이란 사실을 모르고 해열제를 단순히 복용하여 신장의 손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며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의, 정기적인 소변배양검사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