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병원 유방클리닉 이민혁교수팀

유방암 환자들 중에서 보존 수술이 어렵거나 복원을 하더라도 유방에 피부를 절개했던 흔적이 크게 남는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 할 수 있는 수술법이 개발됐다.

순천향대학교병원 유방클리닉 이민혁 교수팀은 최근 12명의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피부보존과 동시에 유방복원수술로 치료효과 뿐 만 아니라 미용적으로도 매우 만족한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상피내암이나 석회 침착 또는 암 덩어리가 유방 곳곳에 퍼진 유방암 환자들의 경우 유방조직 전체를 제거, 큰 절개선이 남게 되는 유방절제술이 불가피했었다.

하지만 이 교수팀은 대상 환자의 유방을 유두와 유륜의 경계에 따라 원형으로 절개, 피부를 완전히 보존한 다음 유방조직을 제거하고 등 부위의 광배근이나 복부근육과 함께 인공삽입물(saline bag)을 넣어 유방을 복원함으로써 수술자국이 거의 눈에 띠지 않게 했다.

특히 이 수술은 기존의 유방 전절제술과 비교하여 국소 재발율 및 재발 발견율에서 별 차이가 없으며, 재발이 되더라도 다시 유방절제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민혁 교수는 유방 피부보존을 통한 유방복원수술은 여성의 상징의 하나인 아름다운 가슴을 유지할 수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유방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조기검진을 통한 예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