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00년 이후 특허 출원 늘어나

이동통신 및 인터넷 등 유·무선 통신망의 급속한 확산을 계기로 통신망을 이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의료서비스가 등장하는 가운데, 2000년 이후 원격의료서비스 관련 특허출원이 양적으로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내용도 「인터넷상의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매의 예방 및 치료 시스템」, 「검진센서의 데이터 및 진단결과를 휴대폰으로 송·수신하는 시스템」등 구체적인 기술들이

특허청에 따르면 의사와 환자가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인터넷 및 휴대폰 등 통신망을 이용, 진찰 및 검진결과를 주고받는 원격의료서비스에 관한 특허출원이 '98년 6건에서 2000년 64건으로 급증했다.

이는 2000년도를 전후로 인터넷 및 휴대폰 등 개인통신이 일상화되면서 이러한 기반통신망을 의료서비스에 활용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들이 자연스럽게 분출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원격의료서비스 기술이 등장하기 시작한 90년대 중반까지는 통신망을 이용, 원격지에서 검진 데이터를 전송하는 정도이고, 검진 항목도 맥박, 혈압 등 간단한 검사가 주류였다.

최근들어 통신망의 지능화 및 고속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자가소변검사 및 분석, 초음파 진단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또 종합검진을 목표로 하는 검진센서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휴대폰을 이용한 검진결과의 송·수신 등 그 응용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원격의료서비스 시장의 초기진입단계로서 의사와 직접대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의 신뢰문제, 본인의 직접적인 검진행위에 대한 거부감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특허청은 일반인들이 인터넷, 휴대폰 등의 정보 통신망에 점차 익숙해지고 있고, 간편한「자가검진 장치」 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어 이러한 장애요소는 곧 극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병원문턱이 높다는 일반인들의 인식을 해소하려는 의료기관의 노력이 더해질 경우 통신망을 이용한 의료서비스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