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차세대 소화성 궤양.위염 치료제

레바넥스(상품명:REVANEX, 일반명:revaprazan)는 유한양행이 11여년에 걸쳐 500억원에 달하는 연구비를 투입해 개발한 신약으로 지난 1994년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 이래, 2005년 9월 십이지장궤양에 대한 신약허가를 획득하며 9번째 국산신약으로 이름을 올렸다.

또 2006년 5월과 11월에는 각각 위염과 위궤양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하며 폭 넓은 경쟁력을 갖췄다.

유한양행 측은 “레바넥스는 활성형 위산펌프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가역적 위산분비 조절기전을 가지는 약물로서, 기존의 약물과 구별되는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위산펌프 길항제(Acid Pump Antagonist, APA)”라고 밝혔다.

APA약물은 PPI약물에 비해 신속한 약효발현으로 통증 소실이 빠른 것이 특징이며, 생체리듬에 충실한 위산분비 조절기능을 가짐으로써 치료를 위한 위내 pH산도를 하루 동안 알맞게 상승시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레바넥스는 위산분비 억제뿐 아니라 위점막 보호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져 소화성 궤양 및 위염 치료의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레바넥스는 전국 26개 대학병원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이미 우수한 치료효과를 입증했다.

십이지장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3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궤양의 치유율은 PPI제제와 비교해 동등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실시한 위궤양 3상 임상시험에서 역시 PPI제제와 동등한 치료효과를 보였다.

위염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3상 임상시험에서는 대조약인 라니티딘과 비교해 탁월하게 높은 유효율을 보였고, 현재까지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심각한 약물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아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내용들은 2002년과 2003년에 걸쳐 미국·유럽 소화기학회에서 7편의 연구결과가 발표돼 유력 학술지인 ‘Gut’지 등에 게재됐으며, 2004년부터 2006년에 걸쳐 국내·외 학술지에 수차례 소개된 바 있다.

전세계적으로도 APA 약물은 PPI제제를 보유한 3개국(스웨덴, 독일, 일본)에서 집중적으로 연구 개발 중이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유한양행은 자체의 기술력으로 가장 먼저 상품화에 성공해 국내 제약업계의 연구개발력을 진일보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위산관련 질환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는 약 200억불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국내 시장규모도 연간 약 3000억원에 이른다.

이에 대해 증시 전문가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 역시 ‘레바넥스가 거대시장인 소화성 궤양 및 위염 치료제 분야에서 향후 시장성이 높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어 국산 신약으로서의 향후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실제로 유한양행과 제약업계에 따르면 레바넥스는 지난해 1월 출시 이후 발매 첫해 약 130억에 이르는 매출을 기록해 국내 토종신약 중 발매 첫해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린 제품으로 남게 되었으며 회사측에서는 레바넥스를 유한양행의 간판품목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다.

유한양행은 현재 레바넥스의 적응증인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더불어 역류성 식도염 2상을 마치고 3상을 준비 중이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 역시 모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