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의 파스퇴르 연구소의 Luc Montagnier 교수 연구팀이 에이즈 바이러스를 처음으로 발견해서 Science 지 1983년 5월호에 발표한 지 올해로 20년이 된다.

미국의 국립 보건 연구소NIH 의 가장 중요한 연구팀을 이끌고 미국 행정부로 부터 엄청난 연구비 지원을 받았던 Robert Gallo 교수는 에이즈 바이러스가 발견된 몇 개월 뒤에 에이즈 바이러스의 발병 원인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Le Figaro 일간지는 미국의 과학잡지와의 협력으로 다음과 같은 기사의 번역본을 소개한다.

본 기사는 에이즈 바이러스의 발견자에 관해 촛점을 맞추고 있다. 에이즈와의 전쟁에도 불구하고 에이즈 확산과 감염은 아직까지 막을 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에이즈 관련 정책과 관련하여 두명의 연구원이 겪었던 에피소드는 1981년에 있었던 일이다.

Atlanta 의 의료진들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질병에 대해 조사하고 있었다. 발병 원인은 동성 연애와 마약 등이었다. 1983년 1월, 파리의 파스퇴르 연구소의 Montagnier 연구팀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신종 질병에 관해 LAV 라는 이름으로 1983년 Science 5월호에 발표한다. 대서양의 다른 저편에서 Robert Gallo는 이 질병은 이미 알려진 HTLV 라는 질병의 하나라고 발표한다.

두 연구팀은 바이러스 샘츨을 서로 교환한다. 1984년 4월에 있었던 실험 결과에 대해 4편의 연구 논문을 Robert Gallo 연구팀은 1985년 1월 HTLV III 라고 명명된 에이즈 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발표한다.

어떤 과학 학술지는 LAV 와 HTLV III 를 완전히 구별해서 설명했다. 그러나 Gallo 의 연구 결과만이 과학 특허를 받게된다. 파스퇴르 연구소는 아연질색 했으며 연구성과의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1987년 까지 기달려야만 했다.

1989년 11월에 발행된 Chicago Tribune 지 에서는 어떤 한명의 과학기자의 끈질긴 취재 기록을 실었었다. Gallo 가 발견했다는 바이러스는 Montagnier 이 발견한 바이러스와 완전히 다른 것인가 ? 과학적인 우연의 일치인가 ?

Gallo 는 1991년 영국의 과학 학술지 Nature 지에 파스퇴르 연구소측이 발견한 바이러스는 실험실에서 배양 도중 오염이 되었으며 오염된 바이러스를 동정해서 발표했다고 반박했다.

결국 미국의 연구원들의 판정을 가름하는 평가가 있었고 1994년 7월이 되어서야 에이즈 바이러스의 최초의 발견은 파스퇴르 연구소의 연구팀에 의한 것이었다는 사실이 세상에 공포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