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조기호교수팀, 개발 특허 출원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없애 중풍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한방신약이 개발됐다.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중풍예방클리닉 조기호교수팀은 지난 '98년부터 경희대 약대와 경희의료원 한방약제부 등과 공동으로 연구에 착수, 5년만에 혈액속의 고지혈증을 획기적으로 낮춰 중풍을 예방할 수 있는 신약 '청혈단(淸血丹)'을 개발, 특허를 출원했다고 26일 밝혔다.

조기호교수는 경희의료원 한방2내과에 내원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 34명(남자 10명, 여자 24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 실시 결과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확연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청혈단' 임상연구 결과 복용 4주후 콜레스테롤은 평균 249.7mg/dL에서 228.91mg/dL로 감소했고, 중성지방은213.74mg/dL에서 192.26mg/dL로 감소했다. 또 혈액속의 모든 지방성분을 측정하는 총지질의 경우에도 평균 762.06mg/dL에서 696.47mg/dL로 감소해 8.6%가 감소했다. 중성지방의 경우에는 8주후 측정에서는 157mg/dL까지 감소해 정상수치를 회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스피린 등 양약과는 달리 '청혈단'은 소화기장애 등의 부작용이 없고, 고지혈증 치료 뿐 아니라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 질환의 예방약으로 폭넓게 쓰인다. 또 캡슐로 만들어 복용을 간편화했다는 장점이 있다.

고지혈증은 혈중에 총 콜레스테롤이 20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180mg/dl 이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혈액 내에 지방 성분이 많으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협심증 등 허혈성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중풍), 말초혈관 폐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약물과 식이요법 등으로 치료한다.

'청혈단'은 고지혈증에 의해 유발되는 동맥경화증, 뇌졸중 및 허혈성 심혈관질환의 치료에 이용돼 중풍의 예방 및 치료약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