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최근 거제 백병원의 집단 환자 발생과 관련하여 건풍제약과 같은 불미스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를 철저히 할 것으로 당부했다.

식약청 장준식 의약품안전국장이 제약사에 보낸 안내문에서 향후에는 이와 유사한 국민 보건상 위해 요인이 재발되지 않도록 원료 입고로부터 완제품출고에 이르기까지 KGMP기준 등 관련 규정의 준수를 엄중 촉구, 의약품생산 및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당부했다.

또 이번 사태로 인해 정부 당국은 물론이고, 제약회사의 사장, 의약품 생산 및 품질관리 담당 등 반성과 책임감을 통감해야 한다고 했다.

식약청은 이번 거제 백병원의 집단 발병 사건과 관련 해당 의약품의 품질불량 원인을 특별 조사한 결과, 주사제를 생산함에 있어 멸균, 용봉 등의 설비가 노후와 불량으로 인해 공정중 불량품이 다수 발생, 이에 대한 보완개선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오히려 제조관리책임자가 근무하지 않는 상태에서 제조지시서를 임의로 발행하는 용납될수 없는 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포장수량 및 이물검사 수량 등을 임의로 조작하는 등 인체에 치명적으로 위해를 미칠 수 있는 주사제의 생산 및 품질관리를 총체적으로 소홀히 한 의약품 제조업체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