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리베이트 축소지향에 업계 환영

도매유통업계가 거래질서 자정결의 대회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그동안 문전약국을 중심으로 뒷% 제공이 점차 축소지향적으로 정리되고 있어, 지방업계로부터 시작된 유통거래질서 자정결의가 서울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충남대전 지역에 이어 지난 23일 한국의약품도매협회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정행원)는 유통거래질서 확립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약국거래 % 및 사후 에누리 근절 ▶덤핑입찰 추방 ▶병원과 약국 담합거래 추방 ▶KGSP 미지정업소의 의약품판매행위 근절 등의 자정결의문을 채택하여 대동단결를 결의했다.

또 지난 28일 서울시都協 산하 동부분회(분회장 한상회[한우약품])는 타워호텔에서 월례회를 갖고, 약국거래질서 확립과 기선정된 5개품목의 가격지키기를 결의하기도 했다.
이날 한상회 분회장은 의약분업 이후 문전약국을 중시한 제약이나 도매(특히 에치칼도매)가 뒷% 제공이 심화됐으나, 최근 많이 정화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붐을 이용하여 요양기관에 뒷%를 주는 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동부분회는 최근 복지부가 약가인하정책에 따라 제약계는 정상적인 도매유통마진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상황을 들어 약국가에 충분히 설득할 수도 있다고 강조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