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여드름은 이미 옛말이다. 최근에는 20~30대 성인 5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다.

사내에서 골드미스로 소문이 난 김과장(35)은 요즘 얼굴을 가득 매운 여드름 때문에 부쩍 거울을 보는 일이 많아졌다. 처음 턱 주위에 좁쌀만하게 올라온 여드름은 점점 커져 화농성으로 발전했고, 지금은 볼 주위까지 여드름이 번져있다. 바쁘기도 하고 곧 낫겠지 생각하고 방치한 것이 화근. 아무리 세안을 자주 하고 회식자리에서 술을 줄여도 여드름이 낫지 않자 김씨는 주변의 권유로 가까운 한의원을 찾

몇 가지 검사와 상담을 통한 진료를 받은 그녀는 뜻밖의 결과를 받았다. 그녀가 여드름으로 고생을 했던 이유는 피부 자체의 문제가 아닌 생리불순에 따른 호르몬의 불균형 문제와 스트레스 때문이었던 것이다. 근 몇 년 동안 생리주기도 불규칙 했을뿐더러 생리통으로 한 달에 이틀 정도 기진맥진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사춘기 여드름은 피지는 많지만 수분이 풍족해 보통 피지분비만 조절해줘도 좋은 효과를 낸다. 그러나 성인여드름은 수분이 부족하면서 유분도 낮은데 여드름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비위기능이 약하거나 자궁생리기능이 불안정한 경우, 혹은 스트레스로 인한 화로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했을 때 바로 여드름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 환자의 몸 상태에 따른 처방과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늘 올바른 생활습관과 스트레스를 제대로 관리하고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는 마음가짐이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다.

□ 성인여드름 초장에 잡는 5가지 생활 수칙!

① 올바른 세안 습관

여드름은 꼭 피지 분비가 많아서가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지나친 세안은 표피 장벽을 허물어뜨리고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어 오히려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 분비가 많고 번들거릴 경우 하루에 2~3번 세안하더라도 박박 문지르지 말고 물로 찰싹 찰싹 위로 올려주는 동작으로 여러 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세안 습관 >
1. 강한 세안은 금물
2. 반복 클렌징(2중 세안) 금지
3. 흐르는 미지근한 물로 2번 튕겨줄 것
4. 헹굼 횟수는 3-5회가 적당
5. 아침에는 클렌저 사용하지 말고 물세안만 하는 게 좋음
6. 세안 후 닦을 때는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 닦을 것
② 성인 여드름 한방에~ 간단한 한방팩

여드름 환자의 상당수가 제대로 짜지 않아 2차 감염으로 오히려 흉터를 깊이 만들곤 한다. 여드름은 반드시 전문인이 짜야 하며, 집에서 어쩔 수 없이 만질 경우에는 짠 부분에 tea tree 오일을 발라주거나 소독을 꼼꼼히 해줘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붉은 여드름의 경우에는 붉게 된 부분을 먼저 진정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알로에 베라 팩 : 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진정팩
알로에베라의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내어 믹서로 간 후 얼굴 위에 거즈를 덮고 그 위에 곱게 간 알로에베라를 올려 놓은 후 10분 뒤에 떼어냅니다.

② 어성초, 삼백초팩 : 항염작용과 피지흡착능력이 뛰어나 여드름 염증을 없애주는 데 가장 좋은 약재, 한약 건재상이나 약재 쇼핑몰에서 구입 가능

알로에처럼 역시 거즈 위에 갈아서 팩을 하면 됩니다. 평소에 어성초와 삼백초를 달인 물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평소에 스킨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③ 클렌징은 깨끗이~

여드름 환자는 평소 화장품 사용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여드름 전용 클렌징 제품과 여드름 전용 스킨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고 각질제거도 곡물이나 아로마 등 천연제품을 사용해 예민한 여드름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세안 역시 여드름 전용 세안제를 쓰되, 진한 화장을 했을 경우 두 번 하고, 예민하고 건조해졌을 경우에는 아침에 물세안만 하여 수분을 과하게 뺏기지 않도록 합니다. 피지 분

④ 쑥뜸, 한방좌훈, 반신욕
위와 같은 피부 관리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자궁쪽 순환을 촉진하는 쑥뜸이나 한방좌훈, 반신욕도 효과적입니다.
배꼽 3cm아래의 관원혈에 쑥뜸을 떠서 자궁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한방좌훈으로 마찬가지로 자궁의 순환을 촉진시키면 턱 쪽 여드름이 진정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은 40° 정도의 물에 하반신을 담그고 얼굴에 촉촉이 땀이 맺힐 즈음인 15~20분 뒤 끝냅니다.

⑤ 음식 조절
음식은 기본적으로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열성체질의 경우 열을 낼 수 있는 닭고기, 인삼, 꿀, 매운 것을 특히 금해야 하고, 한성체질은 몸을 차게 하는 아이스크림, 보리차, 돼지고기를 금하는 게 좋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