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우울증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약 없이 우울증과 싸우는 50가지 방법'이란 책이 출간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자인 정신건강저널리스트, M. Sara Rosenthal은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저술과 강연을 해왔다.

'약 없이 우울증과 싸우는 50가지 방법(이훈진 외 공역, 학지사)'는 해롭고 부작용이 있는 강력한 약물 없이도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갈증을 느끼고,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아 놓았다.

질병,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실직이나 이직, 만성 질병, 가난이나 경제적 걱정, 성적 학대나 근친 상간, 폭력, 정서적 학대, 직무 스트레스…

대부분의 우울증은 생활사건이나 상황에 의해 촉발되기 때문에 우울증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다. 아주 일반적인 방식으로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질문에 답한다면 그 직접적인 대답은 어려운 생활상황이 될 수 있다.

이 책의 아이디어를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우울증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의 재발을 막을 수 있고, 우울증을 앓은 적이 없는 사람도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 책의 저자는 유산소 활동 대신 활동적인 삶을 권한다. 유산소 활동이란 심장이 더 빠르고 힘차게 뛰어 더 빠르게 호흡하고, 그럼으로써 산소량을 증가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크로스컨츄리 스키, 걷기, 하이킹, 자전거 타기 등이 유산소 활동에 속한다.

그러나 운동 전문가들은 이러한 활동이 일상 속에서 행해지는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유산소 활동이나 유산소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를 싫어한다. 건강증진 전문가들은 활동적인 삶이라는 용어를 더 선호한다. 왜냐하면 활동적이 되는 것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러한 생활 습관의 몇 가지 예다.

- 매일 운전한다면 좀 먼 곳에 주차시켜서 일상에서 걸을 수 있는 기회를 늘려라.
-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목적지보다 한두 정거장 먼저 내려서 걸어가라.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에 계단을 이용하라.
- 저녁식사 후 주위를 산책하라.
- 애완견을 산책시키는 일을 자청하라.
- 주말에는 동물원이나 재래시장 등을 가라.
- 충분한 잠과 마사지나 명상 등을 하라.
- 때로는 하고 싶은 대로 자신을 내버려 두어라.
- 스스로를 사랑하고 돌보아라.
-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자신을 위한 안락한 시간을 마련해 두고 이를 습관화하라.
- 더 많이 울고, 웃고, 용서하라.
- 열정적인 사람과 대화하라.
- 건강한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하라.
- 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고 느끼거나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라.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