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한 단백질 섭취
단백질 분해 산물은 질소 화합물과 유기산 등으로 주로 콩팥으로 배설되므로 콩팥에 과다한 부담이 된다. 단, 임의로 저단백 식이를 했을 경우 오히려 영양불균형으로 해로울 수 있으므로 신장내과 전문의나 영양사와 상의하여 진행해야 한다.

▲과다한 염분 섭취
지나친 염분 섭취는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고 주로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배설되기 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일정 기간 체액을 증가시켜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저염식을 통해 콩팥에 부담을 줄이고, 신장질환의 주요한 원인인 혈압을 조절해야 한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
흡연 시 혈관 수축 유발은 혈압 상승과 조직으로의 혈류감소를 유발하여 콩팥에 좋지 않다. 음주 역시 혈압상승이나 전신적인 반응으로 콩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불필요한 약제의 복용
콩팥은 약제가 대사되거나 대사산물을 배설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의사가 처방해 준 약 이외에 불필요한 약제나 건강보조식품 등의 복용은 콩팥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비만
비만은 영양과잉상태와 체표면적 증가로 사구체여과율을 비정상적으로 증가시켜 콩팥에 무리를 줄뿐 아니라 단백뇨를 발생시킬 수 있다. 내장비만이 직접적으로 신장을 압박할 수도 있으며 인슐린과 레닌안지오텐신과 같은 호르몬계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적당한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비만상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