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명절기간동안 전통음식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영양정보와 식중독 예방 및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입 요령을 소개했다.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평소보다 과식하기가 쉬워 체중증가의 우려가 있고, 특히 기름에 튀기고, 볶는 등 고열량·고지방 음식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것이 식약청의 설명이다.

건강한 추석을 보내기 위한 식약청의 조언을 담았다.

추석음식 건강하고 맛있게 즐기는 방법

1.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서 먹기
2. 기름기가 많은 고지방 음식은 적당히 먹기
3.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먹기
4. 짜지않게 먹기
5. 술과 안주는 적당히 먹기
6. 빨리 먹으면 과식하기 쉬우니 천천히 담소하면서 식사하기
7.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체중증가를 예방하기

식중독 예방요령

1. 조리한 음식을 실온에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기. 특히, 고기와 같은 음식은 실온에서 2시간이상 방치하지 않을 것
2. 귀향길, 차안에 오래 보관된 음식 먹지 않기
3. 조리된 음식과 조리하지 않은 음식을 분리하여 취급하고 일회용 장갑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4. 채소류 및 과일은 흐르는 물로 철저히 세척하기
5. 식육 등을 조리시는 내부까지 충분히 익히기

건강기능식품 올바른 구입 방법

1. '건강기능식품' 표시를 꼭 확인한다.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가 없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다.

2. 허위·과대광고에 속지 않기
- 예뻐지고 싶은 여성심리를 이용한 허위과대광고하는 다이어트제품을 충동 구매하지 않는다.
-노인들에게 무료공연을 하며 관절염, 당뇨병, 성인병등 치료를 표방하는 허위과대광고에 속지 않는다.
-건강기능식품은 약이 아니다. 따라서 병을 치료 또는 예방한다고 광고하는 것은 위법이므로 구입하지 말고 이 같은 광고를 보면 국번없이 '1399'번으로 부정불량식품신고를 한다.

3. 기능성표시를 확인할 것.
-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장이 인정한 건강증진, 체질개선, 면역력증진등 올바른 기능성은 표시할 수 있으므로 식약청 홈페이지(www.hfoodi.net)를 이용하여 표시 가능한 기능성 내용과 업소별, 제품별 인정된 기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

4. 섭취하시기 전에 반드시 섭취량, 섭취방법, 주의사항을 확인하기.
- 건강기능식품 섭취시 별도의 주의사항이 있는 경우는 제품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사항을 인지하고 섭취한다.
- 건강기능식품은 1회 섭취량에 따른 영양정보, 기능정보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제품 표시사항에 기재되어있는 정해진 섭취방법에 따라 섭취한다.

5. 제조원 및 판매원을 확인한다.
- 제품에는 제조원은 반드시 표시되어있고, 별도의 판매원이 있을 경우에는 판매원도 표시되어 있으므로 제조한 회사와 판매한 회사를 확인하고 구입한다.

6. GMP적용지정업소 표시를 확인한다.
-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을 적용하여 식약청의 지정받은 업소의 제품에는 'GMP적용지정업소' 표시가 있으므로 참고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