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더위도 한풀 꺾이고 운동하기 좋은 날씨가 된다. 하지만 몸에 맞지 않는 무리한 운동으로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때라고 전문의들은 강조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웰빙열풍으로 운동과 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와 함께 어깨질환 환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희의료원 정형외과 이용걸 교수는 어깨통증으로 견관절클리닉을 방문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 어깨근육이 찢어지거나 늘어나 생기는 회전근개 질환 환자가 1999년 42례에서 2005년 310례로 7.4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근개 질환이 오십견 앞질러

이에 비해 어깨질환의 대표질환으로 인식돼 오던 오십견(동결견)은 1999년 158건에서 2005년 246건으로 건수는 88건 증가하며 1.8배 증가했고, 최근에는 회전근개 질환보다 오히려 적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걸 교수는 “이런 경향은 올해에도 계속돼 2006년 1월부터 6월까지 회전근개 질환이 160례로 115례의 오십견을 앞지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05년 외래환자 1011명중 회전근개 질환과 오십견으로 판명된 556명 대상으로 발생 연령대를 조사한 결과 회전근개 질환이 5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60대 40대 순으로 조사됐다.

환자 연령층 젊어지는 회전근개 파열, 무리한 운동이 주범

또한 2005년 회전근개 파열로 수술 받았던 326명을 분석해보면 약 70%정도가 운동이나 외상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20%정도가 헬스와 골프, 배드민턴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즐기다가 어깨통이 시작됐으며, 25%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져서 어깨통이 발생하였고, 무거운 짐을 들다가 삐끗해서 생긴 경우도 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걸 교수는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회전근개 파열 환자가 흔치 않았으나 최근에는 오십견보다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환자 연령대도 50대-60대가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40대, 심지어 30대에서도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어 연령대도 젊어지고 있다”고 젊은층의 주의를 강조했다.

회전근개 질환 vs 오십견 구별법

회전근개 질환을 오십견과 쉽게 구별하는 자가진단방법은 아픈 팔의 운동범위를 아프지 않은 팔의 운동범위와 비교하는 방법이다.

오십견이 걸리면 어떤 방향으로 팔을 올리거나 돌려도 어깨 전체가 아프고 누가 건드리기만 해도 자지러지게 아프게 된다. 어깨가 굳어져서 아무리 본인이 팔을 올리려 해도 올라가지가 않고 통증만 심해지고 대개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거나 잠을 못 이루게 된다. 회전근개 파열은 아프긴 해도 반대 팔로 아픈 팔을 올리려 하면 올라가진다. 하지만 파열로 인해 힘이 약해져 올린 팔을 유지하지못하고 아픈 팔이 툭 떨어지거나 어깨통을 호소하게 된다.

어깨근육 파열 환자 왜 많아지나

팔을 전방위로 움직여주는 어깨근육은 4개의 힘줄로 이어져 있는데 이 4개의 근육이 회전근이며, 회전근의 힘줄이 회전근개다.

회전근개 질환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연령대가 5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힘줄의 노화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힘줄이 약해지는데 노동강도나 운동정도는 평소와 다름없이 힘을 주기 때문이다. 어깨힘줄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지면 파열하거나 늘어나 관전회전이 불안정해지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어깨근육 파열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건강유지를 위해 헬스장을 찾는다든지, 골프를 즐기는 장년층이 늘고 있으며, 나이를 의식하지 않고 평소에 하지 않던 무리한 동작이나 운동으로 인한 원인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치료법 - 회전근개 파열 수술법

일단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치유가 되지 않아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 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관절경술의 발달로 5mm정도의 구멍을 통해 관절 내를 모니터로 관찰하면서 찢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할 수 있다. 관절경술은 기존의 절개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절개로 인해 주위 조직의 손상을 주지 않아 회복이 빠르다. 입원기간은 3-4일이며 조기 퇴원을 원하는 직장인들은 빠르면 수술 후 2일째 퇴원할 수

예방하려면

어깨근육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이에 맞도록 운동과 운동량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리한 근육운동을 삼가하고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능한 한 어깨높이 아래에서 운동을 해야 하며, 충분한 준비운동도 필수적이다. 헬스장에서는 아령이나 바벨 운동을 할 때에는 어깨 높이 아래에서 해야 하고, 골프장에서는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 후 실전에 임해야 한다. 특히 역기를 엄청나게 무겁게 들

회전근개 파열 방치하면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를 움직여 주는 근육이 반복되는 충격이나 마모에 의해 찢어지는 질병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일종의 근육의 퇴행성 변화이다. 회전근개 파열은 오십견과 증세가 매우 유사하여 회전근개 파열로 어깨통을 호소하는 일반인들은 자신이 오십견이겠지 하고 방치하거나 물리치료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 교수는 “문제는 회전근개가 파열되었는데도 방치하여 광범위하게 찢어져 수술하기가 어렵고 수술 결과도 만족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환자의 절반정도가 수술시기를 놓쳐 병을 키운 경우다. 따라서 어깨통이 있으면 오십견이라 자가판단하지 말고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경희의료원 정형외과 이용걸 교수]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