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탕이 당신을 병들게 한다!?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비만, 암 등의 생활습관병의 발병 원인이 곰탕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이 책의 저자인 황성수 박사는 신경외과 전문의로서 지난 이십여 년간 의료현장에서 직접 환자들을 치료해오면서 생활습관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대부분이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알려진 곰탕이 사실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덩어리에 불과한 식품이라는 사실을 과학적인 근거와 수치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또한 곰탕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과다한 단백질과 지방이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과, 곰탕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각종 질병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식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식품이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도 모른 채 몸에 좋다는 소문이나, 주위의 권유에 의해 음식을 먹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왜 곰탕이 위험한가?

설탕과 과자, 인스턴트 라면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보양음식으로 알려진 곰탕이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곰탕이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졌는지 알게 된다면 더 이상 곰탕을 몸에 좋은 음식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곰탕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두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이 끈끈해지고 동맥경화증이 발생하여 혈관 안에서 피가 엉겨붙으며 혈관을 막아버린다. 따라서 곰탕을 즐겨 먹으면 고혈압, 당뇨병, 심근경색증, 과지혈증 등의 질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아진다. 곰탕이 우리의 혈액을 탁하게 하고, 각종 질병의 뿌리가 되는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곰탕을 포함한 동물성식품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될 것이다.

본문 중에서..

생활습관병은 언제 시작되는지도 모르게 발병해서 서서히 나빠지다가, 끝내는 생명을 앗아가는 무서운 병이다. 그런데 이런 생활습관병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늘 먹고 있는 동물성 식품이 원인이라는데 있다. 동맥경화증, 고혈압, 뇌출혈, 치매, 비만, 당뇨병, 골다공증, 통풍, 변비, 발기부전, 과지혈증 등은 동물성 식품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다.(p.12)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알려진 곰탕이 실은 우리의 몸을 망치는 음식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곰탕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다른 동물성 식품에 비해 더 많이 들어 있다. 이 두 성분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동맥경화증을 촉진시키고 혈액을 끈끈하게 만들어서 혈관 안에서 피가 엉기어 굳는 혈전을 만들어버린다. 따라서 곰탕을 많이 먹게 되면 혈액이 그 자리에 피떡을 형성하

식생활습관은 치매 발병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뇌에 혈액 공급을 충분히 유지해주는 것이 치매 예방의 핵심이다. 과콜레스테롤과 과중성지방은 혈관을 병들게 만들고 신경을 시들게 만든다. 이 두 가지 성분은 모든 종류의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데 특히 곰탕에 많이 들어 있다.(p.73)

곰탕의 재료가 되는 내장 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특히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곰탕을 먹는 것은 마치 콜레스테롤 담석의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 담석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비만, 지방간, 고혈압, 과지혈증 등 동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콜레스테롤 담석증은 동물성 식품이 만드는 병이라고 단

동물성 식품을 즐겨 먹는 사람에게 잘 발병되는 비만, 당뇨병, 동맥경화증, 고혈압, 뇌혈관병, 치매, 파킨슨병, 심장혈관병(협심증, 심근경색증), 골다공증, 요로결석, 변비, 암 등의 질병은 식물성 식품을 꾸준히 먹어온 사람에게는 잘 발병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이미 이런 질병들이 발병했다 하더라도 식물성 식품만 먹게 되면 증상이 점차 나아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기도 한다.(p.190)

황성수 저, 동도원, 208 페이지, 정가 9500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