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으로 변한 낯선 어머니, 집을 찾지 못하고 길을 헤매는 아버지, 남편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아내, 소변을 실수하고도 웃으며 서 있는 남편.

오늘도 치매 환자의 가족은 사랑하는 사람의 달라진 모습을 보며 당황하고 안타까워하면서 아픔을 견디고 있다. 행복한 결혼생활, 경이로운 아이의 탄생, 함께 이겨낸 수많은 질곡의 시간을 남김없이 강탈해 가는 치매 앞에서 우리는 그저 무릎 꿇을 수밖에 없는 것일까?

'치매'라는 질환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혜

이 책에는 결코 완치에 대한 비법이나 시도된 적이 없는 신비로운 치료방법에 대한 허황된 언급이 담겨 있지 않다. 다만,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이 서로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인간적인 자존심과 고귀함을 잃지 않으면서 감내하기 어려운 ‘치매라는 질환’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나누어 준다.

이 책은 치매 환자 가족에게 간호철학이나 간호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방법, 즉 배우기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자신의 경험에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이런 방식은 간병인으로서 당신의 삶을, 끔찍한 부담에서 좀 더 보람 있고 좌절감이 적은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꿔 줄 것이다.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가장 친한 친구처럼 간호하기’를 선택하면 훌륭하게 간호하는 비결을 배우게 되며, 어려운

이 책은 치매 환자에게는 물론이고,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을 위해 따뜻한 손을 내밀어 준다. 치매 환자를 대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알츠하이머병이나 다른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도 한 인격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치매라는 가면 아래에는 감정을 지니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한 인격체가 고귀한 삶을 살고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치매환자에게 가장 좋은 친구가 된다는 것

치매환자에게 가장 좋은 친구가 된다는 것은 예전에 환자가 가졌던 사회적인 품격을 찾아 주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환자에게 지지와 격려를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우정은 우리에게 매일매일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우정은 품위를 유지시켜 준다.

치매환자를 간호하다 보면 수많은 스트레스와 긴장의 순간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친구가 되면 당신과 환자는 만족과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환자와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보고 환자에게 진정으로 가장 좋은 친구가 되면 매일 당신 앞에 놓인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도서출판 학지사. 버지니아 벨,데이비드 트록셀 공저. 이애영 역. 정가 1만1000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