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식품의약청)의 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의 안구건조증 치료제가 국내 출시된다.

한국엘러간(대표 강태영)은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레스타시스’를 삼일제약(대표 허영)을 통해 국내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인 ‘레스타시스’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기존의 인공누액과는 달리 정상 눈물의 생성을 촉진하는 원인치료제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레스타시스는 싸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라는 면역조절물질을 이용, 안구의 조직 손상을 가져오는 티셀(T-Cell)의 생성과 활성을 억제, 눈물 생성을 정상화시켜 안구건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이 제품은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을 사용해 각막, 결막으로의 약물 침투를 용이하게 하며, 전신흡수가 안되므로 전신적 약물사용에 제한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라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임상시험결과 6개월간 레스타시스를 점안한 환자 59%가 눈물의 양이 증가되고 안구 표면의 건조증이 감소했으며, 이중 15%의 환자에서는 10mm/5min 이상의 증가가 관찰됐다.

눈물의 성분 중 점액을 분비하는 세포검사에서도 191%가 증가해 점액층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엘러간은 “1일 2회 점안하여 매우 간편하고, 투여 후 1개월 이내에 빠른 증상의 완화를 보이며 최장 6개월 후에는 치료효과가 최고조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2002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 2003년 미국에서 첫 발매됐으며, 현재 대만, 인도, 태국, 필리핀 등에 발매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삼일제약을 통해 연말에 발매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