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시>

1. 휴가지로 떠나기 2~3주전 주치의에 휴가 계획 미리 알릴 것
주치의에게 휴가계획을 미리 알려 해외여행지의 환경에 맞는 천식관리 지침과 갑작스럽게 응급상황이 발 생했을 때 대처요령 등을 미리 듣는다.

2. 천식 증상에 따른 구체적인 단계별 대처요령 준비
천식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천식 약물의 용량을 어떻게 줄이고, 늘리는지에 대한 것뿐 아니라 매일 사용하는 천식 약물 사용 계획을 세워둠으로써 응급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3. 철저한 천식 흡입제 사용법 숙지
기도염증 치료와 증상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흡입제의 사용법을 확실히 숙지해 휴가 중에도 증상 유무에상관없이 꾸준히 천식 증상 조절을 하도록 한다.

4. 장기 여행시 충분한 천식 약물 지참
평상시 사용하던 응급약물과 조절약물 등을 휴가 기간 동안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히 준비해 가도록 하고, 분실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여러 가방에 나누어 보관하도록 한다.

5. 응급상황 발생시 대비 현지 병원 정보 미리 입수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받아야 될 정도로 증상이 심하게 악화됐을 때를 대비해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지 병원 정보를 챙기도록 한다.

6. 여행 동반자에게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 원인 미리 알릴 것
함께 여행가는 사람에게 본인의 천식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물질(동물 털,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등)에 대해 미리 알림으로써 원인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도록 한다.

7. 해변가나 습도가 높은 지역으로 여행시 각별한 증상 관리
해변가나 습도가 높은 지역은 집먼지 진드기 숫자가 많아 천식 증상 악화의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지역을 여행할 때는 증상관리에 더욱 힘써야 한다.

<국내 여행시>

1. 담당의사에게 휴가 계획을 사전에 알릴 것
휴가 시기나 장소 등에 대해 담당의사와 사전에 논의하여 적절한 여행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2. 야외 캠핑 시 찬 공기, 꽃가루 등 주의
캠핑 지역의 대부분은 숲에 둘러싸여 있는 경우가 많은데, 숲 속 공기에 섞여 있는 꽃가루나 차가운 공기, 캠프파이어 할 때 장작불 등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텐트 속 공기를 청결히 하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한다.

3. 응급상황 발생시 필요한 담당의사의 연락처 확보
응급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담당의사에 상태를 알려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4. 천식 약물 지참 및 사용법 사전 숙지
천식 환자라면 어디에 가든지 응급용 기관지 확장제와 평소 사용하던 흡입제 등을 반드시 지참하도록 하고 사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한다.

5. 오존경보 발령 시 여행 자제
여름철에 증가하는 대기 중의 오존은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오존을 들이마시게 되면 폐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호흡기 감염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