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출산율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평균 1.17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맞벌이 부부의 육아문제 해결을 위해 나섰다.

서울시는 맞벌이 부부들의 육아 문제 해결을 위해 편성한 내년도 예산 2069억원 중 보육시설에 대한 지원액은 총 202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올해 예산 1464억원에 비해 70% 이상이 증액된 액수이다.

서울시는 저소득층 등 보육료 지원대상을 최저생계비의 150%에서 180% 수준으로 확대하며, 서울시내 민간 보육시설 330곳에 5~8백원씩 환경개선비를 지원하는 등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또, 유치원에 다니는 저소득층 아동 총 4500여명에 1인당 월 3만9천원씩 급식, 간식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지난 3월부터 셋째 이후 자녀 가운데 만 2세 이하 아동의 경우 보육료 전액을 지원하고 있는 서울시는 내년 한 해 영아반 운영비와 보육료 지원에 총 298억여원의 예산을 배정한다.

이는 맞벌이 부부의 양육 부담이 가장 큰 시기인 0~2세 아동에 보육을 사회가 함께 책임짐으로써 출산장려 효과는 물론 여성의 사회경제활동 참여를 높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민의 셋째 이후 자녀로서 서울시 소재 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2001년 3월1일 이후 출생 아동이다.(문의 : 서울시 보육지원과 ☎3707-9851~4)

이밖에도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총 36억원을 배정해 방과후 공부방 30개소를 신설, 총 318개소로 확충할 계획이며, 장애아 시설에 대해서는 운영비와 특수교사 인건비 지원을 확대하고, 일반보육시설과의 통합보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보육정보센터 인터넷 홈페이지(http://children.seoul.go.kr)를 운영, 집 근처에 가까운 어린이집은 어디 있는지, 놀이방이나 유치원 한 달 보육료는 얼마인지 등등 아이들을 키우면서 생기는 궁금증과 크고 작은 고민 등 육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아이들을 위한 건강상식과 놀잇감 정보, 식단과 영양정보, 나들이 장소 등 알짜배기 보육정보들이 제공되는 한편, 미국, 프랑스, 일본, 독일 등 선진 해외 보육경향까지 살필 수 있다.

부모, 교사, 시설을 위한 온라인 상담도 실시, 각 주제에 따라 전문 상담가로부터 적절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