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식에 따른 응급조치 요령
○ 의식이 있는 경우 :
- 환자가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는 환자 뒤에 서서 한 손으로 환자 의 가슴을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 환자의 등을 빠르고 세게 여러번 친다.
- 환자가 누워있을 때는 옆으로 눕히고 가슴부위에 처치자의 무릎이 닿게 다가앉아서 등 부위를 빠르고 세게 친다.
- 상기 방법이 실패한 경우에는 환자를 세우고 뒤에서 갈비뼈 밑에 양팔을 두르고 두손으로 환자의 배꼽 위 부위를 잡고서 안쪽으로 세게 여러번 당긴다.

○ 의식이 없는 경우
- 환자를 단단한 바닥에 바로 눕히고 입으로 인공호흡 실시하고 입속에 손을 넣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환자를 옆으로 눕히고 가슴부위에 처치자의 무릎이 닿게 다가앉아서 환자의 등 부위를 빠르고 세게 여러번 친다.
- 상기 방법이 실패한 경우 다시 환자의 입을 벌리고 손가락을 입의 측면을 따라서 조심스럽게 목구멍 깊숙이 집어넣어 목구멍 안의 이물질 제거한다.
※ 주의사항 : 이물질을 더 깊숙이 밀어 넣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기구나 집게를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 유아나 소아의 경우
- 유아를 한쪽 팔위에 엎드리게 한 다음, 손목 부위를 이용하여 유아나 어린이의 등(양쪽 견갑골 사이)을 빠르게 서너번 친다.
- 그러나 상기 방법이 실패한 경우에는 아이를 눕히고 배 윗부분을 세게 서너번 밀어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