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부암을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피부암은 주로 유해한 자외선에 과다 노출된 결과입니다. 자외선은 DNA를 손상시키고 면역체계를 억제하여 종양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2. 피부암은 흔한가요?
그렇습니다. 피부암은 미국에서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암입니다. 미국에서만 매년 백만 명 이상의 환자가 새로 생깁니다.

3. 다른 형태의 피부암이 있습니까?
피부암에는 기저세포암종, 편평세포암종, 악성흑색종의 3가지 주요유형이 있습니다. 각 유형은 다른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기저세포암종은 상피의 하단에 위치합니다. 편평세포암종은 상피의 상단에 위치합니다. 악성흑색종의 영향을 받는 멜라닌 세포는 상피 전체로 분산되며, 피부에 착색되는 멜라닌을 생성합니다.

4. 다른 것보다 빈번하게 발생되는 피부암 유형이 있나요? 더 위험한가요?
기저세포암종은 가장 흔한 피부암이며, 그 다음이, 편평세포암종, 악성흑색종의 순서로 발생합니다. 악성흑색종은 피부암으로 인한 사망원인의 80%를 차지합니다.

5. 피부암은 치명적인가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미국 암 협회에 따르면, 미국에서 올해 9,800명이 사망하게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7,600명이 악성흑색종을, 2,200명이 기저세포암종과 편평세포암종을 앓고 있습니다.

6. 어떤 사람들이 피부암에 잘 걸릴나요?
일반적으로, 태양에 노출된 상태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입니다. 피부색과 모발의 색상이 옅은 사람들이 가장 위험합니다. 피부암은 흑인보다 백인들에게 10배가량 더 많이 생깁니다. 콜타르, 크레오소트 (목재의 건류로 얻어지는 유성물질), 비소 성분, 송진, 라듐은 피부암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7. 피부암에 대한 치료방법이 있나요?
기저세포암종 및 편평세포암종은 치료 가능합니다. 수술에 의한 종양제거 또는 방사선 치료, 또는 이 두 가지를 모두 병행하는 것입니다. 악성흑색종 또한 수술, 방사선 치료와 화학요법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조기진단이 이 세 가지 유형의 피부암을 치료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8. 치료 후에 피부암이 재발할 수 있나요?
성공적인 치료 후에도 피부암이 다시 생길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9. 피부암의 증상은 어떤가요?
사마귀나 검은 점, 낫지 않는 염증, 만성적으로 가렵거나 통증이 있는 피부부위, 또는 반복적으로 출혈이 있거나 딱지가 생기는 부위를 조심하세요.

10. 종양이 자라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종양은 여러 달 또는 몇 년이 경과하면서 커집니다. 종양이 발견되는 대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11. 어떻게 하면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나요?
자외선 노출을 피하고, 특히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 하세요. 야외에서는 긴소매 셔츠, 바지, 모자, 선글래스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이러한 예방책은 성인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필요합니다.

12. UVA와 UVB 방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UVA와 UVB는 파장이 다릅니다. UVB의 파장은 280-320 나노미터이고, UVA는 320-400 nm 입니다. 두 가지 모두 화상, DNA 손상, 면역억제, 피부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3. UVA와 UVB를 차단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가 있나요?
그렇습니다. 일부 UVB 차단제는 UVA 또한 차단시켜 주며, 소수이지만 “완전 스펙트럼” 차단제도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현재 연구 중인 방법은 기존의 UVB 차단제와 함께 녹차 추출물과 같은 항산화제를 보완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14. 자외선이 어떻게 면역체계를 손상시키나요?
피부의 가장 바깥 층에 위치하고 있는 랑게르한스 세포는 우리 몸에 들어오는 외부물질을 감지합니다. 외부물질이 감지될 경우, 랑게르한스 세포는 이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고, 면역반응이 시작되는 림프절에 이를 알립니다. 그런데 랑게르한스 세포가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자외선을 피해 그 부위로부터 이동하게 되므로, 며칠동안 랑게르한스 세포의 자리가 공백으로 남게 됩니다. 그 결과 감지되지 못

15. 랑게르한스 세포는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오나요?
그렇습니다. 랑게르한스 세포 집단이 약 일주일 가량 후에 정상적으로 되돌아 옵니다.

16. 자외선은 화상 이외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자외선은 피부를 노화시키고, 주름, 기미를 만들며, 피부를 거칠고 뻣뻣하게 만듭니다. 자외선은 또한 면역체계를 억제하여 유해한 외부물질을 감지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17. 자외선은 어떻게 피부를 노화시키나요?
자외선은 피부노화의 자연과정을 가속화 시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모든 기관과 마찬가지로 피부도 적절히 기능 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합니다. 피부는 탄력성, 강도, 복구력을 잃습니다. 자외선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자극하여 세포를 약화시키고, 광노화로 알려진 이러한 과정을 가속화 시킵니다. 광노화된 피부는 주름, 기미가 생기며 거칠고 뻣뻣해집니다.

18. 광노화를 예방할 수 있나요?
항산화제가 프리 래디컬을 흡수하여 광노화를 둔화시킵니다. 현재 과학자들은 기존의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항산화제의 병행 사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합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다 완전하게 보호해줍니다.

19. 항산화제는 무엇으로 만들어지나요?
항산화제는 많은 식물제품에서 발견됩니다. 녹차 추출물, 포도, 그리고 포도씨 오일성분은 피부 과학자들로부터 특별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