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강철규)는 신문판매시장 정상화 업무와 관련, 무가지 및 경품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3일부터 '무가지·경품 안받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신문지국의 무가지·경품 제공 형태가 다양화·은밀화되고 가액도 고액화 됨에 따라 이를 근절하기 위해 실시된다.

작년 9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무가지·경품이 신문선택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설문조사한 결과, 신규독자의 경우 70% 이상이 무가지·경품의 제공정도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수치는 최근까지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무가지·경품 제공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문판매고시를 철저히 집행하는 한편, 신문판매시장의 다른 한 상대방이기도 한 예비구독자를 대상으로 '무가지·경품 안 받기'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캠페인은 6월부터 시작해 2006년도까지 추진할 예정이며, 3~30일 한달을 특별강조기간으로 설정해 소비자 홍보용 리플렛, 스티커 등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캠페인 시작행사에서는 공정거래위원장, 부위원장, 사무처장 등 40여명이 조기 출근해 출근 공무원들에게 직접 홍보물을 배포했다.

캠페인 추진기간 중 소비자·민간단체가 단체로서 참여를 희망할 경우 원칙적으로 캠페인 공동추진 단체로 참여시킬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효과적인 홍보와 더불어 '무가지·경품 안받기' 시민참여 캠페인을 지속 추진할 경우, 많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신문판매시장 거래질서 정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