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의 생리적 기능

비타민 B12 (코발라민, cobalamin)는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으로서 엽산과 함께 세포의 DNA 합성에 관여하며, 특히 적혈구와 신경세포의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집중력과 기억력 등 정신기능과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게 되면 빈혈과 신경 질환 등이 초래된다.

▲비타민 B12의 대사

비타민 B12는 음식내의 단백질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위에서 단백질이 소화되면서 자유형태로 유리된다.

자유형태의 비타민 B12는 위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의 하나인 내인자와 결합하여 비타민 B12 내인자 복합체의 상태로 된 후 소장에서 흡수된다.

비타민 B12는 신체 내에 충분한 양이 주로 간에 저장되어 있다. 저장되어 있는 비타민 B12 양은 2-10 mg으로 일일 요구량의 수천 배 이상이며, 장관에서 배설된 비타민 B12는 재흡수되어 다시 활용되기 때문에, 흡수의 장애가 생겨도 비타민 B12 결핍 증상은 수년간 나타나지 않는다.

▲비타민 B12 필요량

정상적인 성인의 일일 권장량은 매우 적어 2.4?g 정도이며, 임신 (2.6mg)이나 수유 (2.8mg) 시 약간 증가한다.

▲비타민 B12와 음식

비타민 B12는 자연적으로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며, 식물성 식품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간에 가장 많으며, 생선, 굴, 콩팥, 육류, 우유와 유제품, 달걀, 조류 등에 많다.

채식주의자에게는 비타민 B12 강화 식품 (시리얼 등)이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비타민 B12의 결핍 원인

1) 채식주의

비타민 B12는 식물성 식품에는 거의 없기 때문에 완전 채식을 하는 사람들에서 결핍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위산 분비의 감소

위산 분비가 감소되면 단백질 소화가 저하되어 비타민 B12 흡수가 저해된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환자가 포함된다.

3) 노인

노인 인구의 약 10-20%가 비타민 B12 결핍 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노화에 따른 위산 분비 감소 등에 의한 것으로 본다.

4) 내인자 결핍

위세포가 내인자 생산을 못하는 악성 빈혈과 위를 전부 절제하는 위전절제술 환자는 내인자 결핍으로 비타민 B-12를 흡수하지 못한다.

5) 췌장 질환

췌장에 질환이 발생하면 단백질 소화효소의 생산이 감소하여 음식 내 비타민 B12가 자유형태로 전환되지 않아 흡수의 장애가 생긴다.

6) 소장 질환

비타민 B12의 흡수는 원위부 소장 (회장)에서 이루어지므로, 크론씨 병을 포함한 만성 장염과 소장절제 시 흡수가 저하된다. 장내 박테리아의 증식 시에도 흡수가 저하될 수 있다.

▲비타민 B12 결핍의 증상

1) 빈혈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조혈 과정의 장애로 빈혈이 발생하게 되며,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적혈구의 크기가 증가하는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특징적이다.

2) 신경 증상

초기에는 손발의 저림, 지각 저하, 건반사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후기에는 기억 소실, 정신착란, 시각 장애 등이 나타난다.

3) 전신적인 증상

소아에서는 발육부진이 나타나며, 성인에서는 피로, 쇠약감, 식욕 부진, 체중 감소, 구역, 변비 등의 전신기능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4) 심혈관 질환

비타민 B12 결핍이 지속되면 혈중 호모시스테인이 증가하는데, 장기적으로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증가한다.

▲혈청 비타민 B12 검사가 필요한 경우

1) 악성 빈혈 환자
2) 위장 절제 또는 위장 질환 환자
3) 노인
4) 채식주의자

▲치료 기준

혈청 비타민 B-12 치가 200 pg/mL 이하일 때

▲치료 방법

1) 초기

비타민 B12 1000 mg을 1일 1회씩 3-7일간 근육주사한 후 같은 양을 1주 1회 4주간 주사한다.

2) 유지

3가지 방법 중 선택한다.
①비타민 B12 1000 mg을 1-3개월마다 근주한다.
②비타민 B12 500 mg을 비강내 주입한다.
③비타민 B12 1000 mg을 매일 경구투여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