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7일, 세계 혈우병의 날을 맞아 과연 우리는 혈우병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진단해보자.

▲혈우병이란

출혈로 인하여 혈액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우리의 몸은 스스로 지혈을 함으로써 출혈을 치료할 수 있게끔 되어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스스로 지혈을 할 수 없는 혈우병을 지닌 채 태어나기도 한다.

혈우병이란 일종의 혈액질환으로 혈액이 적절히 응고되지 못하는 병이다.

이는 혈우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출혈을 할 경우 출혈이 오랫동안 계속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출혈이 지속될 경우 신체에 손상을 야기 시키거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이 말은 아주 무시무시하게 들린다.

하지만 미국과 같은 나라에는 출혈을 신속히 멈출 수 있게 하는 약품이 있다.

오늘날 혈우병을 앓고 있는 많은 어린이들은 출혈로 인한 건강상의 위해에서 벗어나 잘 성장하고 있다.

▲속설 1- 혈우병은 '왕실' 병이다

혈우병은 1800년대 후반 및 1900년대 초반에 영국, 스페인과 러시아 왕실에서 발생했다.

이 병은 혈우병을 앓고 있던 몇몇 영국의 왕실가족이 다른 나라의 왕실가족과 결혼을 하였기 때문에 발생했다.

그들의 자손들에게 혈우병이 유전되었다.

이들 왕실가족들은 모두 오래 전에 사망했으며, 요즘의 왕족 중 혈우병을 앓고있는 왕족은 없지만, 혈우병은 왕실 병이란 말이 굳어지고 말았다.

사실, 혈우병은 어느 누구에게도 발병할 수 있다.

▲속설 2- 혈우병환자는 한번 베이면 피를 분출하며 출혈로 인해 곧 사망할 것이다

이 말은 혈우병에 관한 과장된 이야기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혈우병 환자는 베이거나 상처를 입음으로 해서 피를 분출하지도 않으며 출혈로 인해 갑작스럽게 사망하지도 않는다.

출혈량은 다른 사람과 같으며 단지 더 오래 지속될 뿐이다.

혈우병 환자 중 많은 사람들에 있어 종이에 베이거나, 긁히거나, 피하출혈(타박상)시에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출혈을 멈춘다.

▲ 혈우병은 얼마나 드문가?

8,000명의 남아 신생아중 1명 꼴로 혈우병을 지닌 채 태어난다.

그래서 8,000명중 1명의 남아는 혈우병을 지닌 소년으로 자랄 것이다.

남성에 비해 그 빈도수가 훨씬 덜 하지만 여성 역시 혈우병을 지니고 있다.

▲발생희소 질환

미국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혈우병을 지니고 있을까?

약 20,000명이다.

대단히 많은 숫자로 보일지 모르지만, 2억5천만 명이 넘는 총인구를 감안하면 이 숫자는 미국인구의 1%에도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혈우병 환자에 비해서 다운 증후군, 간질, 당뇨병, 등이나 또는 낭포성 섬유증 환자가 더욱더 찾아보기가 쉬울 것이다.

▲혈우병 환자는 왜 출혈이 멈추지 않는가?

혈우병이란 섬유소 망이 적절히 만들어지지 않음을 의미한다.

섬유소 망이 없이는 혈소판 마개는 떨어져 나가 버려 출혈이 계속 되는 것이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할까?

혈우병 증세 하에서는 14가지의 응고인자가 적절히 작용하지 않는다.

혈관이 손상 받을 경우 보통은 혈관이 수축하며 혈소판이 마개를 만들게 된다.

응고인자는 각기 다른 지시를 하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인자 Ⅲ 은 인자 Ⅶ 에게 지시한다.

그러나 혈우병의 경우에는 뭔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

릴레이 경기를 예를 들어보면, 트랙의 한 부분에서 주자가 바톤을 떨어뜨리는 경우로 여기서의 바톤은 혈액응고를 위한 명령으로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라인상의 다음번 인자에게 명령을 전달하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해 나머지 인자들이 이러한 명령전달 작용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릴레이 경기는 끝나버려서 섬유소 망의 생성은 멈추게 되고 출혈은 계속 되는 것이다.

▲혈우병 환자가 자상을 입으면 무슨 일이 생길까?

누구라도 자상을 입으면 출혈을 한다.

혈우병 환자도 마찬가지로 출혈을 하지만 일반이 알고 있는 것처럼 피를 "뿜어" 내지는 않는다.

혈우병 환자에 있어서 출혈로 인한 사망의 위험은 일반인 보다 결코 높은 것은 아니다.

종이에 베이거나, 면도 중 작은 면도날에 베이는 경우와 같이 상처가 가벼울 경우 상처부위에 압박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손으로 출혈부위 위를 강하게 눌러 혈액의 흐름을 멈추게 하는 압박방법은 상처의 틈을 폐쇄할 수 있도록 혈관 벽을 수축시킨다.

상처가 크거나 깊을 경우에는 출혈을 막기 위해 특수기계를 동원해야 할 수도 있다.

사람들은 언제나 출혈을 하고 있다.

때로는 출혈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어느 날 다리를 부딪쳐서 혈관의 손상이 생길 수도 있다. 이 경우 미처 타박상이 생기기도 전에 혈관이 신속히 치유 되 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혈우병 환자의 경우 출혈이 느린 속도로 꾸준히 진행되어 마침내 크고 "검푸른" 표시로 발전한다.

이는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타박상이란 단지 피하출혈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통의 경우엔 이는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다.

▲ 혈우병 환자가 내상을 입을 경우엔 무슨 일이 생길까?

누구라도 복부나, 머리, 또는 팔다리를 가격 당한 후에 또는 넘어져서 무릎이나 팔꿈치를 다칠 경우 내부출혈이 시작될 수 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스스로 출혈을 멈추고 치유 될 것이다.

하지만 혈우병 환자의 경우는 이 출혈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때로는 몇 시간 동안 때로는 심지어 며칠동안이나 계속 될 수 있다.

처음엔 출혈을 하는지 깨닫지도 못할 경우도 있다.

하지만 즉시 약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보자.

관절은 두 뼈가 접하는 곳이다.

관절의 내부에는 관절강 이라고 하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으로 인해 우리는 두 뼈를 움직일 수 있다.

관절에 접하는 뼈의 끝 부분은 연골이라 불리는 부드러운 물질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데, 이 연골이 각각의 뼈 끝 부분을 모자처럼 덮고 있다.

그럼 혈우병 환자가 떨어져 무릎을 다쳤다고 가정해 보자.

피가 관절강 안으로 계속하여 새 들어온다.

관절이 부어오르며 통증을 느낀다.

관절이 뻣뻣해 진다.

다리를 굽힐 수 없게되고 보행시 고통을 느낀다.

더욱 나쁜 것은 혈액에는 효소라는 물질이 있어 다른 물질들을 파괴한다.

혈액이 관절강에 누적됨에 따라 효소는 자기가 속하지 않는 관절강을 빠져 나와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서 혈액을 파괴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효소의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뼈의 끝 부분을 덮고있는 연골까지 파괴하기 시작한다.

관절출혈이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그 빈도수가 너무 잦으면 연골이 영구적으로 거칠고 고르지 못하게 되어 부드럽던 관절운동을 고통스럽게 한다.

근육에도 또한 일반적으로 내부출혈이 된다. 근육은 스펀지 같은 역할을 하며 많은 양의 혈액을 함유할 수 있다.

근육출혈은 부어오름 및 운동제한의 원인이 된다.

다행스럽게도 관절출혈이나 혈관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여러 가지 징후가 나타난다.

이러한 출혈 시 "따끔거리고", "저리며", "화끈거린다". 약품(응고인자)은 근육이 손상 받기 전에 출혈을 멈추게 해준다.

▶ 응고제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혈우병 증세가 있는 사람도 응고제 라는 약품을 사용하므로 써 정상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다.

이 약품은 정맥에 주사되어 제대로 작용하지 않은 인자의 역할을 대신해 준다. 릴레이 경기에서 탈락한 선수를 경기를 마칠 수 있는 새로운 선수로 교체해 주는 것과 같다.

모든 인자들이 적절히 작용하게 되므로 써 혈액응고를 위한 지시가 전달되어 섬유소 망이 형성된다.

인자는 병에 들어 나오는데 하얀 가루처럼 보인다.

이것을 살균수와 적적히 배합하면 주입할 수 있게되는데 정맥에 직접 주사한다.

팔에 있는 정맥일 수도 있고 손등에 있는 정맥일 수도 있다.

약품이 주사되면 인자는 곧바로 출혈 부위로 가지는 않고 신체주위를 한바퀴 돈다.

모든 정맥은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하므로 응고제 역시 심장으로 돌아온다.

이때 심장은 인자를 펌핑해서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출혈부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인자는 출혈을 멈추기 위해 즉각 작용한다.

혈우병 증세가 있는 유아나 아주 어린애는 통상 혈우병 치료 전문의나 간호사가 주사한다.

어린애가 자라면 가정에서도 의사나 간호사에게 훈련받은 부모가 주사할 수도 있다. 어린이가 10대 소년으로 자랄 쯤에는 자신이 스스로 주사할 수 있다.

주사는 오래 걸리지 않으며,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도 가능하다. 스스로 주사할 수 있다는 사실은 굉장한 것이다.

왜냐하면 혈우병 증세가 있는 사람도 어디에나 갈 수 있으며 수많은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기가 지니고 다니는 인자가 출혈을 신속히 멈추게 해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다.

▲일부 혈우병 환자는 일반인 보다 더 자주 출혈을 하는가?

그렇다.

일부 혈우병 환자의 혈액에는 활동중인 인자가 없으며, 타 혈우병 환자도 약간의 활동중인 인자가 있지만 모든 출혈을 멈추기에는 충분치 않다.

일부는 매주 출혈을 하며, 어떤 이는 매달, 또다른 이는 일년에 단 한번 출혈을 하는 경우도 있다.

혈우병 환자가 얼마나 자주 출혈을 하는가는 얼마나 많은 인자가 혈액에서 활동하는가에 달려있다.

악성 혈우병 증세란 혈액내 활동중인 인자가 극소수이거나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악성 혈우병 환자는 아무런 상처가 없음에도 자주 출혈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때로는 일주일에 한 두 번씩이나 출혈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악성 혈우병이 치명적인 경우는 아주 드물다.

완만성 혈우병이란 약간의 인자가 혈액 내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출혈은 보통 어떤 상처로 인해 발생되며, 평균적으로 한 달에 한번 정도 발생할 수 있다.

온건성 혈우병의 경우는 많은 양의 인자가 혈액 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상처를 입은 경우에도 출혈이 발생하지 않을 때도 있다.

출혈빈도는 일년에 단 몇 차레에 불과할 수 있다. 하지만 온건성 혈우병 증세가 있는 10대의 경우 치아를 뽑았을 때나 수술을 받을 시에는 응고제 주사가 필요 할 것이다.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혈우병 환자도 저마다 특이점은 있다.

악성 혈우병 환자인 두 소년이 똑 같은 방법으로 똑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지만 한 명은 출혈을 할 수 있고 다는 한 명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자연적 출혈이란 아무런 조짐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출혈을 말한다. 혈우병 증세가 있는 소년 소녀들이 이러한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별다른 원인 없이 출혈을 한다.

때론 이들의 인자수준이 너무 낮아서 매일의 일상적인 행동 즉, 보행, 달리기, 또는 합창 등의 행동도 출혈을 야기할 수 있다.

자연적 출혈은 통상적으로 신체 중 행동 양과 스트레스가 많은 부분, 특히 관절부분에 발생한다.

발목이 일반적인 출혈부위로 이는 발목이 거의 대부분의 체중을 지탱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충격들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다른 유형의 혈우병이 있는가?

그렇다.

젊은 혈우병 환자에게는 각기 다른 유형의 혈우병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는 어떤 종류의 인자가 혈액 내에서 활동을 하지 않는가에 달려 있다.

혈액 내에는 적어도 14가지의 인자가 있다.

이들 중 그 어떤 한 인자가 어떤 혈우병 환자에겐 적절히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것이다.

혈우병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약품도 다르기 때문이다.

릴레이 경기를 상기 해보자.

14종의 인자 각각은 혈액응고 메시지를 자기다음의 인자에게 넘겨주므로 써 마지막 인자가 혈액을 응고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기 위한 섬유소 망을 생산하라는 신호를 인체에게 보낸다.

이들 인자 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그리하여 릴레이 경기에서 탈락하면 섬유소를 생산하라는 메시지는 마지막 인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된다.

메시지 없이는 섬유소 망은 생산되지 않으며, 혈소판 마개는 떨어져 나가 출혈은 계속되게 된다.

대부분의 혈우병 환자에게는 인자 Ⅷ 이 결핍되어 있거나 제대로 작동치 않는다.

다른 모든 '주자'는 혈액을 응고하라는 지시를 전달하여 인자 Ⅷ 까지 도달하였는데, 정작 인자 Ⅷ 이 결핍되어 있으면 메시지를 읽지도 못할 뿐 아니라 명령을 완수 할 수도 없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은 인자 Ⅷ 결핍증 또는 A형 혈우병으로 불리고 있다.

인자 Ⅸ 결핍증은 혈우병에 있어 두 번째로 보편화된 유형이다. 인자 Ⅸ 는 인자 Ⅷ 에게 명령을 전달하는 '주자'이다.

이 혈우병은 B형 혈우병 또는 '크리스마스' 질병으로 불리우고 있다.

A형 혈우병 환자는 혈액 내에서 작용하지 않는 인자 Ⅷ을 대체하기 위해 인자 Ⅷ을 함유하고 있는 약을 수여하여야 한다.

B형 혈우병 환자는 혈액 내에서 작용하지 않는 인자 Ⅸ를 대체하기 위해서 인자 Ⅸ를 함유하고 있는 약을 수여하여야 한다.

혈우병 환자의 약 80%는 A형 혈우병이며, 나머지 약 20%는 B형 혈우병이다.

인자 Ⅶ 또는 인자 XIII과 같은 다른 종류의 인자결핍증세를 나타내는 환자도 있다.

기타 인자결핍증 중 일부는 아주 드물어서 전 세계적으로 단지 몇 명의 사례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 어떻게 하여 혈우병에 걸리는가? (11세-14세)

당신의 눈 색깔, 머리결의 모양이나 색깔 및 피부색, 기타 코의 모양 등 당신얼굴의 수많은 특징들은 부모로부터 유전된 육체적 특질이다.

당신에게 유전될 수 있는 특질들의 조합은 무궁무진하다.

그 중 하나가 질병과 신체적 장애이다.

혈우병은 유전될 수 있는 장애로서 혈우병은 어머니로부터 유전된다.

혈우병을 아기에게 옮길 가능성이 있는 어머니를 유전자 보유자라고 한다.

이는 어머니의 혈액이 비록 정상적으로 응고되고 있더라도 어머니의 세포 안에는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기가 어머니의 이러한 뒤섞인 지시사항을 유전 받을 경우 아기의 신체는 이 지시사항을 해독할 수 없으며, 따라서 아기의 혈액은 응고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혈우병인 것이다.

유전자 보유자인 어머니가 여러 명의 남아를 가진 경우 어떤 아이는 혈우병이 없을 수도 있다.

때로는 뒤섞인 지시사항이 유전될 수도 또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각각의 남아를 임신한 경우에 있어서, 마치 동전 던지기와 같아서 아기가 혈우병을 유전 받거나 또는 그렇지 않을 경우의 확률은 각각 반반이다.

어머니가 유전자 보유자이고 아버지에게 혈우병 증세가 없을 경우, 이들 사이에 태어난 딸의 유전자보유자가 될 확률은 50%이다. 부모에겐 혈우병 증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자녀는 혈우병 환자가 될 수도 있다.

새 씨디 플레이어를 하나 샀다고 가정해 보자.

막 조립을 하려는데 사용설명서가 반은 영어로 또 반은 그리스어로 쓰여져 있는걸 알았다.

결국 사용설명서를 읽을 수 없고 따라서 씨디 플레이어 조립은 완성할 수 없게된다.

혈우병이 유전된 경우 피 유전자는 화학적으로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수여 받게 된다.

▲어떻게 하여 혈우병에 걸리는가? (14세-16세)

외견상으로 볼 때 우리의 몸은 피부와 근육, 그리고 골격으로 된 단단한 덩어리로 보인다.

하지만 현미경으로 보면 우리의 몸은 수없이 많은 개별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포들은 그들 자신들의 복잡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하나의 세포는 하나의 건물구획 생활 공간처럼 가장 작은 생체조직 단위이다.

모든 인간의 삶은 어머니 뱃속에서 하나의 세포로부터 시작된다.

새로운 생명의 창조를 위해 어머니의 난자와 아버지의 정자가 결합하는 그 순간에 이 세포의 운명은 결정되어 져서, 어떤 것은 혈우병을 지닌 청소년으로 또 어떤 것은 혈우병을 지니지 않은 청소년으로 자라게 된다.

단일 세포가 어떻게 이 모든 것을 결정할까?

해답은 당신의 유전자에 있다. 이 단일 세포 안에는 자신을 복제하고 둘로 세포분열 하기를 지시하는데 필요한 모든 화학적 명령이 들어있다.

반복해서 세포분열을 하므로 써 단일세포는 그 수가 수백만, 수 조개가 될 때까지 자신을 재생한다. 유전자는 복제와 분열이 어떻게 수행될지를 지시한다.

유전자는 어떤 세포에게는 심장세포가 되도록, 다른 세포에게는 뇌세포로, 또 다른 세포에게는 치아로, 위 내벽으로 또는 손톱으로 되도록 지시한다. 유전자는 또한 신체적 기능을 지시한다.

즉, 우리의 심장은 어떻게 하여 작동할 것인지, 얼마나 빨리 기억할 수 있는지, 달릴 수 있는지, 혈액은 어떤 방법으로 응고할 것인지 등을 지시한다.

일부 어린이들의 유전자는 혈액응고에 대한 올바른 지시사항을 지니고 않고 있다.

혈우병 어린이는 이러한 유전자를 부모로부터 유전 받게 된다. 가족 중 다른 형제자매는 그렇지 않은데 일부 자녀에게만 이러한 유전자가 유전될 수도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은 염색체에 있다.

유전자는 체내의 모든 단세포에 있는 23쌍의 염색체 속에 감싸져 있다.

이 중 한 쌍의 염색체에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가진 유전자가 놓여있는데, 이것이 혈우병을 유발한다. 이 유전자는 남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염색체 에 놓이게 되는데 이 염색체를 우리는 성염색체라고 한다.

혈우병이 '성관련' 질환인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통상 남아만이 혈우병에 걸리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아버지의 염색체가 신생아의 성을 결정하는 반면에, 어머니의 염색체는 신생아가 혈우병을 지닐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지니고 있은 유전자는 X 염색체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어머니가 혈우병 유전자 보유자일 경우, 모든 X염색체의 절반이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지니게 되며, 나머지 절반은 올바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지니고 있다.

비록 염색체의 절반 만이라고 하더라도 이 올바른 지시사항은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충분하므로 혈우병에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 어머니는 보유자이기 때문에 자신의 아들은 뒤섞인 지시사항을 가진 X염색체를 수여 받을 수도 있다.

보유자 어머니의 자식이 혈우병 환자가 될 확률이 50%인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 기인한다.

보유자는 혈우병에 감염된 X 염색체를 가진 난자를 수여할 수도 있으며, 감염되지 않은 X 염색체를 가진 난자를 수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의 딸이 유전자 보유자로 태어날 수 있다.

딸이 어머니로부터 감염된 X 염색체를 물려받으며, 아버지(감염되지 않은 X 염색체를 보유하고 있는)로부터는 감염되지 않은 X 염색체를 수여 받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딸은 혈우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X 염색체가 여전히 올바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감염된 X 염색체를 보유하고 있는 혈우병 소년이 자라서 자녀를 가질 경우 그는 자기의 X 염색체나 Y 염색체를 자녀들 각자에게 물려주므로 써 자녀의 성을 결정 할 것이다.

만약 X 염색체를 물려주어 딸이 될 경우에 그 X 염색체는 뒤섞인 혈액응고 지시사항을 가진 염색체가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혈우병에 걸리면 모든 X 염색체는 감염되기 때문이다. 그의 모든 딸은 혈우병 유전자 보유자가 될 것이다.

▲혈우병은 치유가 가능한가

현재로서는 혈우병에 대한 치유법은 없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항상 치유법을 발견하기 노력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유전자 치료법에 해답이 있다고 믿고 있다.

혈액응고를 위한 화학적인 '지시사항'은 각 체세포에 있는 특정 유전자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혈우병에 걸리면 지시사항은 뒤섞여 신체는 이들 지시사항을 해독할 수 없다.

따라서 신체는 제대로 작동하는 충분한 인자를 생산할 수 없게된다.

혈우병을 치료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잘못된 유전자를 개조하거나 대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는 응고제를 만드는 대신 올바른 지시사항을 지닌 유전자를 취해서 이를 혈우병 환자의 세포에 주입함을 의미한다.

위의 비교 예에서 본다면, 마치 씨디 플레이어 회사가 당신의 박스에 들어있던 영어/그리스어 사용설명서를 다른 박스에 있던 영어로만 된 사용설명서로 교체한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당신은 이제 사용설명서를 제대로 읽을 수 있으며, 따라서 씨디 플레이어 조립을 마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과학자들은 새로운 유전자가 신체에 올바른 지시사항을 제공하므로 써 신체가 높은 수준의 인자를 생산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다. 혈우병 환자도 이제는 혈액응고를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을지 모른다.

과학자들은 혈우병 치료를 위해 유전자 요법의 이용방법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일부 과학자들은 근 한달 동안 혈우병에 걸린 개를 치료해 왔다.

이일은 대단히 획기적인 진전이었으며, 과학자들은 수년 내에 인간에 있어서도 똑 같은 성공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다.

발췌- Tell Them the Facts! about hemophilia' by Laureen A. Kelley (kelley.com)

번역- 심숭보

출처- http://www.ilovedove.com/[한국 혈우인 뉴스 매거진]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