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불경기와 경영의 투명도를 높여야 하는 대내외 경영여건으로 인해 근래 미국 등 세계 대기업의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경영진 교체현상이 현저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주주의 이익을 우선하는 기업의 이사회의 기본 의무 중 하나가 바로 “CEO SUCCESSON PLAN”을 이행하는 것이다.

최근 미국업계에서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는 CEO SUCCESSION PLAN의 핵심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직접 접촉하라.

CEO SUCCESSION PLAN은 일종의 접촉스포츠(CONTACT SPORT)이다.

차기 경영자 후보자 물색시 페이퍼로 된 보고서나 이력서, 프리젠테이션에 경도되지 않아야 한다. 만나서 대화하고 식사하면서 상대의 경영철학이 확인되고 보여지고 느껴져야 한다.

◆주기적으로 확인하라.
조직 내외부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잠재대상을 후보자를 올려 주기적으로 업무성과를 체크한다.

◆관계를 지속하라
동종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자사의 미래 경영자로 자질이 충분하다고 여겨지는 인사와 여하한 경우에도 관계를 유지한다. 필요 시 신임 경영자 선임과정에 따른 시행착오, 시간 오력을 배로 줄일 수 있다.

◆ 중장기 경영비전을 인식시켜라
특정 분야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이는 최고경영자가 다른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좋은 기량을 발휘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회사의 중장기 경영목표를 미래의 잠재 CEO에게 분명히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공개하라
새로운 CEO 선임시 임명일정과 절차, 후보자 자격요건을 주주들과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명확히 알린다. CEO 선임과정의 잡음을 줄이고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후임 CEO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바탕이자 출발점이 된다.

자료: ATLANTA BUSINESS CHRONICLE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