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 전문지 ‘Entrepreneur'가 12월호가 사회, 경제 모든 분야에서 형성되고 있는새로운 경향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2004년도에 각광받을 6대 유망 시장'을 선정했다.

이를 요약한다.

1. 중년층 여성

베이비 부머세대 여성들이 이젠 40세에서 50대로 진입하고 있음에 따라 노화 및 갱년기를 막아주는 시장이 크게 부상하고 있다.

미국에선 갱년기 평균연령이 51세로, 40세 중반부터 말 사이에 갱년기에 들어가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북미 갱년기 치료 소사이어티(NAMS) 울프 우티안 사장은 밝혔다.

갱년기에 진입하는 여성의 75%는 일과성 열감 징후를 보이고 약 1/3은 약물치료를 받는다. 나머지는 의료 도움없이 자연에 맡기고 살아간다.

호르몬 대체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여성들은 이 치료를 받는데 신중에 신중을 기한다.

“여성들은 무작정 좋다고 따라가는게 아니라 정확한 사실을 알고 나야 직성이 풀린다”. 우티안 사장의 말이다.

갱년기 여성시장의 유망 분야는 운동용 스파, 요가, 금연 프로그램, 카운셀링, 바이오테크 리서치, 가벼운 담요, 작은 종이 수건 및 장난감 같은 제품이 유망한데 이들은 갱년기 여성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준다.

미국의 노화방지 시장규모는 약 290억달러에 달한다.

45세에서 55세사이의 여성은 “회춘을 바라며 더 건강하게 보이고 싶어한다”고 더마닥터 닷컴(Dermadoctor.com Inc.) 오드리 쿠닌 사장은 밝혔다.

쿠닌사장은 스킨 크림과 같은 갱년기 여성을 위한 피부노화 방지크림을 개발 했다. “Calm, Cool and Corrected"로 불리우는 크림은 소매점에서 85달러에 팔리고 있는데 매년 20-30%의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다.

중년층 여성시장은 유망하지만 위험도 뒤따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전체시장이 단 하나의 연구 보고서로 인해 사라질 수도 있으며 의료와 관련된 집단소송 제기 가능성도 있는 시장이다.

"이 시장 진출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러나 반짝이는 영감과 구체적이고 완벽하게 조사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결합할 경우 창업한 기업은 무병 장수를 누릴수 있다는 것이다.

2. 유아·투윈스·틴스

"요즘 어린이는 옛날 어린이들보다 빠르게 성장한다" 는 문구는 절대 틀리지 않은것 같다.

오늘날의 10대들은 스파나 살롱을 뻔질나게 드나들며 자기 방을 꾸미고 리모델링 하려든다.

나이가 8세에서 12세까지인 '투윈스'들도 옛날 같으면 바비 인형이나 가지고 놀 나이나 이제는 화장품이나 유명 라벨을 찾고 그들의 방을 어른들 처럼 치장하려 든다.

TV도 10대들을 겨냥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방영하고 있다.

'IKEA'와 'Pottery Barn'도 10대를 겨냥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을 붙잡고 있으며 '애플비스'나 '데어리 퀸'식당에서도 10대들이 신제품을 테스트토록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패키지드 팩'(Packaged Facts)에 따르면, 2003년도 5세부터 14세 어린이가 식품과 음료수에 100억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는 결코 놀라울만한 일이 아니다.

'틴 에이지 리서치 언 리미티드'의 마이클 우드 부사장은 12세에서 19세까지 청소년이 2002년도에 1,700억달러, 2003년도에 1,760억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포츠, 뮤직, 패션 및 첨단기술이 청소년들의 관심과 시간을 잡아끄는 4대주요 분야"라고 그는 밝혔다.

샌프란시스코 벤처기업인 '핸드헬드 엔터테인먼트'사는 첨담기술를 선호하는 '투인스'와 '틴스'를 겨냥해 ZVUE! 라는 최초 손바닥만한 크기의 천연색 휴대용 비디오 플레이어를 출시했는데 최신 MP3 플레이어, 뮤직 비디오, 영화 등를 상연할 수 있다.

ZVUE! 비디오플레이어는 홀리데이 선물용품을 겨냥해 출시하였으며 가격은 99달러이다.

"ZVUE!는 '와우' 요소를 가지고 있다" 나탄 슐호프(54세) 사장의 말이다.

"투윈스들은 ZUVE!를 포켓에 넣어 항시 가지고 다닐 수 있다". 슐호프 사장은 4분기 판매가 80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2004년도 판매는 8천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아들도 또다른 '와우' 마켓이다.

"성장세가 가이 놀라울 정도이다". 이리틀 럭서리(ELittle Luxuries)사 CEO 겸 창업주인 세테리아 골덴-세쏨(34세)의 말이다.

이 회사는 온라인으로 600여개의 고급 어린이용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대는 12달러 새틴 베개에서부터 2만달러 상당의 주문형 인형 집까지 다양하다.

이 회사는 금년도 매출액이 1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04년에도 두자리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30~40%는 거뜬히 상장할 것으로 본다"고 세솜 사장은 말했다.

3.뚱보

미국의 뚱보 수는 매우 크며 계속 커지고 있다.

미 성인의 64%는 비만이거나 뚱뚱하다.

어린이나 청소년의 15%도 뚱보인 것으로 중앙 질병통제 및 예방센터(CDC)에서 밝혔다.

미국에서 뚱보는 정복해야 할 최대 현대병으로 흡연을 제치고 영광의 1위에 올랐다.

캘리포니아, 뉴욕 및 텍사스주는 학교에서 정크푸드 판매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일부 주에서는 헬스클럽 회원권을 세금 감면 경비로 처리하기 위한 입법을 추진중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감량하거나 그냥 뚱보인채로 편안히 살거나 간에 뚱보시장의 유망성은 거대하다.

뚱보들을 편안하게 살게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느 것이나 여전히 진출 여지가 크게 남아있다.

신발, 승용차 및 가구에서부터 첨단기술제품, 의료용 기구 및 테마공원 등이 '플러스 사이즈'화 되는 과정에 있다.

'플러스 사이즈' 의류가 1,750억달러에 달하는 전체 의류시장의 24%를 차지하고 있다고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NDP그룹 마샬 코헨 수석 인더스트리 분석가는 말했다.

"플러스 사이즈가 레귤러 사이스화되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 뚱보시장의 시장 잠재력에는 경계가 없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 먹는 습관을 개선하거나 비만을 줄이는 그러한 방식의 건강비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프레쉬 베이비'( Fresh Baby LLC)사는 '42종의 요리비법을 소개하는 요리책', '요리강연 비디오 테이프', '냉동쟁반과 퀵 레퍼런스 가이드북'이 포함된 '프레쉬 스타트 베이비 푸드 키트'를 소매가 34달러95센트에 판매하고 있는 창업기업이다.

"뚱보시장은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이 부문에 창조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기업에는 어마어마한 기회가 있는 시장"이라고 죤알러 사장은 주장한다.

'프레쉬 베이비'사는 2003년도 매출액을 10만달러로 전망하고 있으며 2004년도에는 무려 300%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뚱보시장의 잠재력을 감안할 때 뚱보용 재고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숍의 체중은 황금의 무게만큼 가치를 갖는다.

4.도시형 남성(MetroSexuals)

"도시형 남성" 트렌드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케이블 TV인 Bravo 가 성황리에 방영중인'Queer Eye for the Straight Guy'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이 프로는 동성애 남성이 외모 나 집안 꾸미기에 무관심한 이성애 남성 스타일을 추구하는 생활로 바꾸는 것을 도와 주는 내용이다.

뉴욕의 광고 에이전트사인 'Euro RSCG'가 지난 6월 21세-48세 남성 510명을 대상으로 서베이 한 결과 49%의 남성이 피부나 메니큐어 서비스를 받는이 괜찮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형 남성 시장에 유망한 제품으로는 의류, 비누, 샴프, 스킨로션등 미용제품 및 인테리어 디자인등이 꼽히고 있다.

2년전 톰 그래네제(30세) 사장은 2만달러를 투자하여 웹싸이트 리지먼(Regimens)를 개설, 남성용 고급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 지난 6월에는 오프라인 숍도 개설 금년도 21만달러 매출액을 예상하고 있다.

그는 " 고객들은 왜 진작 이러한 숍이 없었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라며 " 남성들도 이젠 더이상 얼굴에 비누칠이나 하는것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리지먼은 2004년도에 66% 매출액 증가를 기대하고 있으며 신규 제품 라인 및 숍을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다.


그러나 미 중부지역에 살고 있는 남성들도 비누와 물의 일상적인 생활을 버리고 데이비드 베컴과 같은 도시형 남성 스타일을 모방 할 것인가 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앤써니 모라 사장은" 도전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며 "쉽지는 않겠지만 업계에서 중부 남성들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설득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5. 베이비 붐

1946-64년 사이에 태어난 8천만명에 달하는 미국의 베이비 부머들은 이것 저것 생각도 많고 걱정거리도 많다.

자녀들은 대학을 가고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배가나오기 시작한다.

주식시장에서 8조달러 손실을 봐 퇴직후 생활도 걱정이 된다. 부모들이 사망함에 따라 유산도 물러 받는다.

베이비 부머들의 생활 패턴 변화는 바로 당신에게는 비지니스 기회이다.

베이비 부머들은 매년 7조달러에 달하는 미 전체 소비 지출의 절반을 차지히고 있다고 새대간 차별 마케팅 전문 기관인 'KGC Direct LLC'사 '켄 그론바흐' 사장은 밝혔다.

베이비 부머 시장을 잡는 가장 주요한 키는 안락함을 제공하는 것이다.

베이비 부머 세대의 가장 큰 두려움은 그들 부모처럼 나이가 들어 가는 것이다.

그론 바흐 사장은 나이가 들어가는 것은 " 그들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운 것"이라 덧붙였다.

베이비 부머들은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더욱 안전하고 그들의 젊음을 다시 찾아주는 그 무엇에나 돈을 쓰려고 한다.

퇴직이나 연금 플랜,스파 및 피티니스, 편안한 옷,모터 홈,고급 주택,손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애완 동물 및 크래식 카 등이 유망한 시장이다.

도날드 애치슨(36세)과 그의 부인 웬디 애치슨(33세)은 당초 베이비 부머를 대상으로 비지니스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오늘날에는 고객의 90%가 35-60세 사이의 베이비 부머세대 들이다.

올해로 3년이 된 'Ecosse Moto Works'사는 45,000-65,000달러사이의 몇종류의 고급 모터사이클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왜 베이비 부머들이 모터사이클을 구매하는가? " 베이비 부머들은예전에 대개 모터사이클을 구매 해서 타 본적이 있기에 이제는 더 고급을 찾는다" 고 애치슨 사장은 말한다

비지니스가 본격적으로 붐을 이루고 있다: 동사는 모터 사이클 선 주문 리스트가 다 채워져 사이클이 선적을 시작하는 2004년초에는 두자리수 성장세가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6. 히스패닉

2002년 미 센서스통계에 따르면 미국내 히스패닉계 인구는 3,880만명에 달한다.

히스패닉계 여자 아이를 캐릭터로 한" 도라 더 익스프로러" 장난감이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히스패닉계 여배우 '제니퍼 로페즈'는 미 10대 우상 이다.

조지아대학 세리그 경제 센타에 따르면 현재 미국내 히스패닉계 구매력은 6,530억달러에 달하며 2008년까지 무려 1조달러에 달할것으로 전망되는 잠재 유망 시장이다.

미국화되고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2-3세 히스패닉계 인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은 기존 세대와는 차별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들은 분리된 실체로 대접 받기를 싫어하며 대중속에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광고를 하면서 공공연하게 히스패닉계를 겨냥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면 그 효과가 반감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텍사스주 샌앤토니아 소재 히스패닉 광고 전문회사인 '가르시아'사 루이스 가르시아 사장은 마케팅 메시지에 문화적인 차별성을 너무 부각 시키지 말고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고 충고 한다.

조부모와 함께 사는 히스패닉 가정을 광고에 출연시키면 자연스럽게 대가족 중심의 히스패닉을 겨냥한 광고 효과도 누리고 히스패닉계 이외의 대중에게도 어필을 할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스페인어를 사용하거나 스페인어와 영어가 혼용된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여 시장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히스패닉 커뮤니티 이벤트나 자선 행사를 후원함으로써 일반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 갈 수 있다고 충고한다.

히스패닉계 시장에는 '니치' 시장이 수없이 많다.

식품, 엔터테인먼트, 금융 서비스에서 웹서비스까지 유망 분야가 다양하다.

기존 푸드 제품에 새로운 맛을 첨가 시킴으로써 신규 시장 진입도 가능하며 라틴 아메리카 국가 제조업체와 파트너가 되어 그들 제품을 유통시켜도 효과가 있다.

중남미에 살고있는 모국의 친척과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도시장 잠재력이 큰 유망 분야이다.

히스패닉 광고 에이전트 협회 '아이다 레비탄'사장에 따르면 히스패닉계는 브랜드 로얄티가 여타 인종보다 강하며 브랜드 선정시 비 히스패닉계 보다도 부모들의 조언을 잘 받아들인다고 한다.

미국내 히스패닉계 시장이 크고 유망 하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 장기적으로 성공 하는 기업은 히스패닉계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해 줄 수 있는 기업 만 이 가능하다". " 수박 겉 핫기식으로 히스패닉 시장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