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두통이란무엇인가?

두통이란 머리에 발생하는 통증이다. 머리라는 말을 하면 항상 뇌(腦)란 말이 연상 될 정도로 머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두통이 발생하면 뇌에 심 각한 문제가 있는 게 아닌지 걱정한다.
그러나 두통에서 말하는 통증은 대뇌 자체에서 기원하는 것이 아니라 두개골, 뇌혈 관, 뇌를 둘러싼 막, 두피 근육, 머리에 있는 말초 신경들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두통은 대뇌에는 아무런 병이 없는데도 발생한다.

하지만 이런 통증은 대뇌, 뇌혈관 그리고 주변 신경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조절된 다. 모든 종류의 두통에는 뇌(우리들의 사고, 감정, 감각의 조절능력 등)가 작용하 므로 두통은 팔이나 다리를 다쳤을 때 나타나는 단순한 통증과는 발생하는 기전이 나 양상에서 크게 다르다.

2. 두통의 종류

두통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두통은 크게 원발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다. 뇌종양, 뇌출혈, 머리 외상, 치아 질환, 부비동 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하면 이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한다. 반면 이런 질환 없이 머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원발 성 두통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 두통 등이 포함된다.

1) 긴장성 두통

만성 두통에서 가장 흔한 것은 긴장성 두통이다. 거의 모든 사람이 적어도 한 번씩 은 경험한다. 두통의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두통이 발생하고 몇 분만에 사라지는 아주 짧은 두통이 있는가 하면 일주일 이상씩 계속되는 두통도 있다. 통증의 정도 는 심하지 않아서 두통으로 인해서 하던 일을 멈추고 쉬어야만 하는 경우는 드물 다.

긴장성 두통 환자들은 흔히 머리를 조이거나 누른다고, 혹은 멍하게 아프다고 표현 한다. 두통의 빈도가 잦아지거나 강도가 증가하는 경우, 진통제를 찾는 횟수가 늘어 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2) 편두통

심한 두통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다. 전형적인 편 두통은 머리의 한쪽 편에서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한쪽 편에서만 발생 할 수도 있고, 머리 전체로 퍼져가기도 한다. 통증의 양상은 머리 속에 있는 뇌나 혈 관이 심장처럼 박동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머리가 아파 온다. 이런 박동성 두 통과 함께 깨지는 듯한 통증, 쥐어짜는 듯한 통증, 심하게 압박을 받는 것

통증의 정도는 매우 다양하지만 일을 하지 못하고 쉬어야할 정도로 심한 두통이 자 주 발생한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두통이 발생하면 메스껍거나 구역질과 구토를 한 다. 또한 빛이나 소음에 대한 과민성을 보이기도 하며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편두통 이 있을 때 계단을 올라가거나 뛰면 머리가 울리면서 통증이 악화된다는 것을 경험 하기도 한다.

일부 환자는 편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전조를 경험한다. 전조는 수분에 걸쳐서 서서 히 발생하는 신경학적 증상이다. 대부분 편두통 환자들은 종종 작은 섬광, 빛의 물 결, 시야의 변화 등을 경험한다. 전조와 관련된 다른 흔한 증상은 현훈, 혼동, 불균 형, 저린감 등이 있다. 일부 환자들은 전조를 뇌종양 등과 관련된 것으로 걱정해서 의사를 찾기도 한다.

3) 만성 지속성 두통

한 달 중 머리가 아픈 날이 안 아픈 날보다 더 많을 때, 심하게는 매일 발생할 때, 만성 지속성 두통이라고 한다. 일부는 긴장성 두통의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일 부는 편두통처럼 보이기도 한다. 두통 치료를 위한 과다한 약물 복용은 흔히 두통 을 더욱 악화시킨다. 자주 두통을 느끼는 환자는 두통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약 물을 남용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한다.

4) 반동성 두통

두통이 자주 발생하여 통증 조절 약물을 오랜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점차 두통 이 증가한다. 약물의 효과가 소실될 때는 두통이 재발하는 반동성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두통 환자가 과량의 통증 억제 약물을 사용하면 이런 두통이 종종 재발한 다. 이것은 더욱 많은 약물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게 되어 재발성 두통을 일으 킨다. 카페인, 신경안정제, 마약성 진통제가 함유된 약물을 함께 복용할 때 이러한 반동성 두통의 발생 가능성이 훨씬 증가한다.

5) 군집 두통

군집 두통은 4주에서 8주 동안 매일 한 번에서 수회에 걸쳐 심한 두통이 반복적으 로 발생하다가 다시 수개월간 두통이 사라지는 양상을 나타낸다. 두통은 1 0∼1 5 분 동안 점차 증가하며 약 1시간 동안 지속된다. 군집 두통은 하루에 한 번 이상 발 생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한다. 이런 두통은 거의 한쪽에 발생하며 주로 눈이나 관자놀이 주위에서 발생한다.

6) 부비동 질환과 편두통의 감별

부비동 감염이나 다른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을 부비동 두통 혹은 부비동 관 련 두통이라고 한다. 종종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이 부비동 두통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들 두통의 치료는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아주 중요하다. 부비동 두통 으로 생각되는 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편두통이나 다른 두통 증후군이 아 닌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3. 두통에 대해서

1) 누구에게 편두통이 생기나?

여자가 남자보다 3배 이상의 두통을 가진다. 여자는 약 15∼20%, 남자는 약 4∼10%에서 편두통이 발생한다. 편두통은 일반적으로 2 0대에서 30대에 주로 발병하기 시작하지만, 10살 전후부터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하지만 60대 이후에 발병하는 것은 드물기 때문에 이때부터 두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2) 두통은 유전이 되는가?

두통은 가족력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특히 특정 유형의 편두통에서 더 잘 나타난 다. 편두통을 가진 환자의 아이들에게 편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더 많다. 두통 환자 들을 진찰할 때 가족력을 물어보면 편두통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편두통은 비교적 흔한 문제이지만 어떤 유전자에 의해서 유전이 되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 에게 얼마나 자주 유전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3) 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두통은 담배나 향수 같은 특정 환경에 노출될 때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특정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식습관이나 수면주기의 변화와 같은 특정 생활습관이 두 통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성호르몬과 두통의 관계는 무엇인가?

에스트로젠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을 증가시키거나 감소 시킬 수 있다.
- 월경 주기 : 일부 여성들은 월경 직전이나 월경 기간 동안 두통을 호소한다.
- 피임약 : 피임약과 관련된 두통을 호소하는 일부 환자들은 약을 바꿈으로써
     효과를 보기도 한다.

- 임신 : 임신 동안 인체의 호르몬 수치가 변화되고 이것이 일부 여성들에게
    두통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킨다.
- 폐경 : 폐경에 가까워질수록 일부 환자들은 두통이 감소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더욱 자주 두통이 발생한다. 때때로 두통 양상이
    변화되기도 한다.

4. 두통의 치료

긴장성 두통이든 편두통이든 같은 두통이라도 환자들의 통증 양상 및 통증이 얼마 나 빨리 발생했는지 등과 오심과 같은 동반증상, 통증이 환자에게 얼마나 고통을 주 는지 등은 각각 다르다. 그러므로 두통의 형태와 환자의 요구에 따라 치료를 개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를 개별화해야 하는 다른 이유는 환자마다 두통 이외에 다른 질환들(심장질 환, 우울증, 임신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천식이 있는 환자는 천식 을 악화시킬 수 있거나, 천식 치료와 상호작용이 있는 편두통 치료제를 피해야 한 다. 두통의 치료 방침을 결정할 때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고려해야 한다.

① 두통의 진단은 무엇인가?
② 이런 두통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
③ 두통이 얼마나 심한가? 일을 못하거나 학교를 쉬어야 하는가?
④ 두통 이외에 다른 질병이 있는가?
⑤ 두통 치료로써 무엇을 원하는가?
⑥ 이전에 어떤 치료를 해보았는가?

어떤 종류의 치료가 있는가?

두통의 치료는 급성기 치료, 예방 치료, 구조 치료로 나눌 수 있다.
1) 급성기 치료
급성기 치료는 두통이 시작된 뒤 두통으로 인한 통증이나 동반된 증상을 감소시키 기 위해서 치료하는 것이다. 이들 치료는 처방전이 필요한 약(전문의약품)이나 일 반약으로 할 수 있다.

2) 예방 치료

예방 치료는 두통의 횟수나 강도를 줄이는데 이용한다. 두통의 빈도가 너무 잦거 나, 급성기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서 통증이나 동반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 자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급성기 치료에 사용되는 아래의 약물들을 너무 자주 복용하면 약물의 효과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습관성·약물 유발성 두통, 약효가 감소할 때마다 발생하는 반 동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두통의 빈도가 잦거나 많은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 는 반드시 예방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예방 치료로는 주로 약물 치료를 이용하지 만 비약물 치료(침, 바이오피드백)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 구조 치료

구조 치료는 급성기 치료가 실패할 때 실시한다. 외국에서는 집에서도 근육 주사제 나 정맥 주사제, 흡입제 등을 구조 치료에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구 조 치료는 병원에서 이루어진다.

4) 급성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치료

두통 치료에 이용되는 급성기 치료 약물은 두통의 종류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 항구토제와 항오심제 : Metoclopramide, Prochlorperazine, Promethazine
- 편두통환자들에게만 사용되는 약물 : Triptans(Almotriptan, Eletriptan, Frovatriptan, Naratriptan, Rizatriptan, Sumatriptan, Zolmitriptan) Ergot derivatives(Ergotamine tartate, Cafe-ergot)
- 기타 약물 : 소염 진통제, Isometheptene, Barbiturates, 마약성진통제

모든 통증 조절 약물과 편두통 특이 약물은 의존성과 반동성 두통을 일으킬 수 있 다. 환자들은 적절히 복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급성기 치료는 일주일에 최대 3일 로 제한해야 하며 두통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5) 약물의 부작용

두통에 사용되는 약물들은 항상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사용 하는게 좋다. 트립탄(Triptan) 계열의 약물은 복용한 직후 가슴이 죄이는 듯한 느 낌, 사지 무력감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은 심장 질환과는 무관 하지만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복용을 삼가야 한다.

카페 어고트(Cafe - ergot)는 트립탄(Triptan)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증상과 함 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면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심혈관 수축현상 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는 복용해서는 안된다. 소염진통제의 장기적 복용은 위장관 질환이나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복용 하거나 대량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6) 예방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들

예방 치료는 두통의 횟수와 정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매일 복용하는 약물이다. 약 물의 부작용과 상호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장기 예방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동반 질 환 여부를 미리 검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편두통의 예방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에는 고혈압 치료제인 베타 차단제 계열 (Propranolol 등), 간질 치료제(Valproic acid, Topiramate 등), 항우울제 계열 (Amitriptyline, Nortriptyline, Fluoxetine, Sertaline 등), 칼슘채널 차단제 (Flunarizine, Verapamil 등)가 있다.

7) 구조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들

구조 치료는 규칙적인 응급 치료가 실패했을 때만 이용한다. 이것은 한 달에 한 두 번으로 제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조 치료에 흔히 이용되는 약물은 Opiates, Barbiturates, Steroids, Phenothiazines 등이 있다.

구조 치료는 의식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너무 자주 사용하면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심한 두통을 경험한 편두통 환자는 의사와 함께 구조 치 료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만약 구조 치료가 실패하면 병원이나 응급실로 가 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8) 비약물 치료

세상에는 두통에 대한 많은 비약물 치료법이 존재한다. 이런 방법들 중에서 일부 는 두통의 예방을 위해서 이용되고 일부는 응급 치료에 사용된다.

(1) 바이오피드백(생체 되먹임 치료)

생체 되먹임 치료는 체온이나 근긴장 같은 지표로써 신체를 전기적으로 관찰한다. 이런 전기적 정보는 환자에게 다시 정보를 보낸다. 환자는 근긴장이나 체온 등을 조 절하는 능력을 증가시키려고 노력한다. 근긴장이나 체온의 감소는 또한 신경계에 서 세로토닌 같은 통증 증강 화학물질을 감소시킨다. 이것은 많은 편두통 약물기전 과 비슷하다.

(2) 인지 치료

인지 치료는 사고나 감각인지를 스스로 조절하도록 배우는 과정이다. 심리학자나 다른 건강 관련자들은 두통을 촉진시키는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 다. 인지 치료는 스트레스 조절과 대처하는 능력을 가르치는데 도움을 준다.

(3) 생활 습관

편두통의 재발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당신의 생활 습관 을 바꾸는 것이다. 두통의 빈도 증가와 통증의 심한 정도는 실제로 당신의 생활 습 관이 아주 바쁘다거나 혹은 다른 스트레스성 사건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아래 에 사소한 생활 습관을 바꿈으로써 당신의 두통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 을 보여주는 약간의 예가 있다.

- 식이 : 건강하고 균형된 식단을 구성하여 규칙적으로 식사하라. 혈당의
    급격한 변화는 두통의 촉발인자가 될 수도 있다.
-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당신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당신 건강의 전반적인 상태를 향상시킬 것이다.

- 수면 :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수면 부족은 두통을 일으키거나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두통을 조절하라 : 만성 두통의 경우에는 그 두통을 조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두통일지를 기록하여 발생 빈도의 변화, 심한 정도,
    연관된 신체적 변화나 약물의 섭취, 약물에 대한 반응을 기록하면
    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5. 결론

만성 두통은 일상 활동을 하는데 지장을 준다. 심한 편두통으로 인해서 학생들은 학교를 쉬고 직장인들은 업무에 지장을 준다. 따라서 두통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효 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급성기 치료 약물을 자주 복용하게 되면 약물의 중독이나 만성 지속 성 두통, 약물 반동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약물 복용에 따른 위장 장애, 신장 기능의 저하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예방 치 료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두통 치료에 있어서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① 의사의 지시대로 약물을 복용할 것
② 오직 의사가 추천한 약물만 복용할 것(이것은 일반약에도 해당된다)
③ 계획에 충실하라. 만약 두통이 발생한다면 미리 계획된 약물을 복용하라.
④ 두통일지를 기록하고 무엇이 효과가 있었고 무엇이 악화시켰는지
 의사에게 알려라.

⑤ 적절한 식이 조절, 수면, 운동, 스트레스를 조절하라
⑥ 의사와 상담해야 할 때
 첫 번째 두통빈도가 변할 때
 두 번째 두통양상이 변할 때
 세 번째 복용하고 있는 어떠한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을 때
 네 번째 건강상태가 변할 때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