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판릭스(Infanrix)는DTPa 백신으로서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예방하며, 백신접종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현저히 감소시켰다.

인판릭스는 뇌수막염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소아마비, B형 간염 백신과 조합하여 4가지에서 6가지 질병까지 한번 주사로 예방할 수 있는 혼합백신의 기초가 되는 제품이다.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대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백신이다.

인판릭스 0.5ml 도즈에는 디프테리아 톡소이드 30 IU이상, 그리고 파상풍 톡소이드 40 IU가 들어있다. 백일해 항원으로는 백일해 톡소이드(PT), 선모적혈구 응집소 (Filamentous haemagglutinin: FHA) 및69 kD 단백질 혹은 퍼탁틴 (pertactin)으로 알려진 세포외막 단백질이 있다. 이들을 알루미늄염에 흡착시키고, 최종적으로 백신을 염성에서 완성하여 보존제로 2-페녹시에탄올 (2-phenoxyethanol)을 첨가한다.

인판릭스는 영유아용 백신으로서 기본접종에 사용하거나, DTPw(전세포 백일해성분 포함)와 DTPa (무세포 백일해성분 포함)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마친 사람들에게 추가접종으로 사용할 수 있다.

DTP의 접종 스케쥴은 나라마다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하고, 기초접종 후 생후 15-18개월, 4-6세에 2회 추가접종한다. 인판릭스는 어린아이의 전벽외측 대퇴부에 근육주사하며, 정맥주사로 접종하여서는 안된다.

인판릭스는 하얗게 구름낀 희석액으로 보이는 무균액상의 형태의 주사제로서, 사용 전에 잘 섞여있는지 육안으로 관찰해야 한다. 섭씨 2-8도 사이에서 냉장 보관해야 하며 동결되어서는 안되고, 저장기간은 36개월이다.

인판릭스는 1994년 독일에서 처음 발매되었으며, 1997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다. 현재 미국 어린이 5명 중 4명이 인판릭스를 접종하고 있으며 인판릭스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독일, 스웨덴 등에서는 백일해 발병율이 급격히 감소했다. 1994년 발매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 75개국에서 1억도즈 이상이 접종되었다.


유아 예방접종에 기본이 되는 질환들

유아들은 면역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여 면역력이 어느 정도 발달한 아동기가 되기까지 각종 질병으로부터 위협을 받는다. 이들 질병은 심하게는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남기기도 한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유아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에 대항하기 위한 예방접종을 시행하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권고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출생

* 디프테리아
디프테리아는 인후에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으로 사람에 의해 감염된다. 증상으로는 편도, 인두, 코에 회색의 막이 생기면서 목이 아프고 미열이 나타난다. 몸 속으로 들어간 디프테리아균은 강력한 독소를 생산하는데 이 독소로 인해 심장과 신경계 세포들이 치명적인 손상을 입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유아의 경우 사망률이 12%에 달해 성인보다 그 위험도가 훨씬 높게 나타난다.

* 파상풍
파상풍은 분변에 오염된 흙에 노출되었을 때에 감염될 수 있는 질환으로 박테리아는 상처를 통해 몸안으로 유입된다. 초기에는 턱 근육 경련이 일어나고 병이 진행되면 등 근육 경련이 일어난다. 이런 경련은 호흡기 근육에도 영향을 미쳐 호흡 곤란이 올 수도 있다. 어른의 50%와 신생아의 90%가 죽음에 이르는 질환이다.

* 백일해
디프테리아와 같이 호흡기 감염으로 사람이 주요 감염경로이며 발작성인 짧은 호기성 기침이 일반적인 증세이다. 한 번 걸리면 백일동안 기침을 심하게 한다고 해서 불리어지는 백일해는 서양에서는 숨을 들이쉴 때 백일해 특유의 '흡' 하는 소리를 낸다 하여 Whooping cough라고 불리기도 하고 한다. 백일해는 사망률이 3%이며, 폐렴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위험이 있다.

기존의 DTP백신의 문제로 지적되었던 부작용에 관하여 인판릭스는 백일해 무세포 백신을 사용함으로써 부작용의 발생율을 크게 줄였고 선진국에서도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1999년 EU국가 출생 유아의 47%, 그리고 미국 출생 유아의 39%가 인판릭스를 접종하였다.

효능 및 특징

* 인판릭스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FDA의 승인을 받은 DTPa 백신이다.
* 인판릭스는 퍼탁틴 성분을 추가하여 백일해 예방효과를 한층 강화하였다.
* 인판릭스는 콤보백신의 기초가 되는 백신으로서, 앞으로 뇌수막염(Hib) 및 소아마비 백신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인판릭스는 현재 미국 어린이 5명중 4명이 접종받고 있다.
* 인판릭스는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임상을 거쳐 전세포DTPw와 비교했을 때 발열, 통증, 발적, 붓기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개발 현황

인판릭스는 1986년 처음 개발되기 시작하여 유럽에서 임상을 마치고 1994년 독일에서 처음 출시되었다. 미국에서는 1996년 출시되었으며 이후 인판릭스를 기본으로 하는 일련의 콤보백신들이 속속 출시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