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연구소 연구소장 강태원

종근당바이오(주)는 종근당의 핵심부문인 미생물 배양 및 합성에 의한 의약품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21세기 유망산업인 생물공학 부문으로 확대하여 해외 유통망을 넓히기 위해 2001년 11월 종근당에서 분할·독립한 원료의약품 및 생물공학 의약품 제조기업이다.

항생물질을 위시한 치료제 중심의 의약품 생산에 역점을 두고 자체 연구개발을 수행해온 종근당바이오(주)는 Cephalosporin계 항생제의 기초원료가 되는 7-ACA, 면역억제제 Cyclosporin A, 고지혈증 치료제 Lovastatin과 Simvastatin 개발을 통해 의약품 국산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발휘해 왔으며, 그 능력이 인정되어 KT마크, 기술혁신상, 우수 수출상품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가장 최근에는 종근당바이오(주)로 분할하면서 개발한 차세대 고

생물공학 부문에 있어서 효소공법에 의한 7-ACA 개발은 주력제품의 국제 가격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환경문제를 해결하여 환경보전 기업으로서 이미지를 새롭게 한 바 있으며, 유전공학적 방법에 의한 당뇨병치료제 Recombinant Human Insulin은 개발을 완료하고 2003년 중에는 발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 G-CSF, EPO 그리고 Biocatalyst를 이용한 입체 특이성 중간체 합성공정 개발 등에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내 다른 업체들과는 달리 발효·유기합성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을 인정받아 온 종근당바이오(주)는 동사업 부문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익증대를 이루고자 한다.

연구원을 정예화하고 고도화하여 항생제분야의 신공정 개발, 발효 및 생물공학기술 접목을 통한 제품개발, 핵심 정밀화학중간체의 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Protein 제제 및 Biotransformation 부문 등 신규사업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신약을 개발한 외부 벤처기업과 해외 다국적기업 등으로 부터 전임상 및 임상시험용 원료의약품을 계약연구 (CRO)하여 매출 신장을 이룰 수 있는 길도 열고자 한다.

향후 제약산업의 중심이 될 Bioinformatics, Proteomics, Cheminformatics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과 Gene therapy 등 신생물공학 부문은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외 외부기관들과 협력 연구체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