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을 둘러싼 안전성과 물량 확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작년 여름 방역 당국이 '물량'보다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백신확보에 소극적으로 대처한 결과, 올해 2월 26일에 세계에서 102번째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안전을 우선시하면서 확보한 아스트라제네카(AZ)의 백신은 희귀 혈전증 관련 문제로 접종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고 있다.

유럽의약품청(EMA) 등에서 위험보다 이득이 많다면 접종을 권고하자. 국내에서도 30세 이상에 사용이 재개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용호 의원은 “우리 국민은 백신에 대한 선택권이 없고, 그저 정부가 정한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 열심히 주사를 맞고 있다. 안전성 논란이 있는 백신임을 알면서도 접종을 강행하는 것은 정부가 국민의 생명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성명서에서 의료인을 비롯한 의료기관 종사자, 보육기관 등 종사자는 현실적으로 백신 접종에 강요 아닌 강요를 받는 분위기라며, 백신 거부시의 불이익이 없을 거라고 보장해주지 못한다면 안전성이 더 확보된 백신을 확보하고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무엇보다 시급한 건 백신 불안 해소다. 코로나19에서 자유롭게 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서는 백신이 유일하다.

AZ 백신 이외에 다른 백신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접종 차질이 불가피할 수 있어. 11월 집단면역 형성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감안해 당국은 향후 백신 접종 스케줄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다양한 백신 확보에 더욱 역량을 발휘해 백신 불안감이나 불신감을 해소해야 한다.

국내에서 AZ백신 외에는 대체할 백신이 없고 전 세계적으로 다른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는 정부가 해결할 문제이지, 그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