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기술은 초기 단계에서 감염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웨어러블 기술은 심박수, 일반적인 활동 수준, 피부 온도, 수면 패턴, 혈압, 산소 포화율 등 매개변수를 측정함으로써 코로나19 증상을 발견하고 사용자에게 경고할 수 있다.

바이러스의 높은 전염성을 고려할 때, 조기 발견은 확산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경제 활동 재개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웨어러블 기술의 활용 증가로 건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각별한 주의로 취급해야 한다.

이러한 기기들이 효과적이려면 안전하고 정확해야 한다.

웨어러블 기술은 코로나19와 싸움에 의미있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건강과 피트니스 웨어러블은 의료 수준의 정확도에서 코로나19 증상을 발견하는데 아직 충분히 정확하지 않다.

의료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웨어러블은 규제 요건을 갖춰 생산되고 피트니스 추적기 혹은 앱 등 소비자 장치가 사용자들을 정확하게 의학적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프라이버시 문제는 또 다른 우려 분야다.

건강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민감한 건강 관련 정보와 함께 이러한 장치를 신뢰하고 있어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를 야기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들이 일상에서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보안, 프라이버시는 물론 정확성과 안전성 등의 보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