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확진자 8961명, 누적 해외 유입 감염자 144명

정부가 코로나19 국내 확산을 막기 위해 15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사태가 두 달을 넘어섰고 해외 유입 등 3차 집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것으로 15일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범정부 지원 계획을 통해 ‘생활방역’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23일 0시 기준, 총 누적 확진자수는 8961명이며, 이 중 3166명이 격리해제 됐다고 밝혔다.

전일 대비 신규 확진자는 64명이고, 격리해제는 257명으로 증가해 전체적으로 격리 중인 환자는 감소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는 7명이 증가한 111명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해외 유입 감염 사례가 급가하고 있어 3차 감염 확신이 염려되는 상황이다.

해외유입 추정 현황.

해외 유입 현황에 따르면 코로나 국내 발병 12주가 되는 3월 중순경부터 해외 유입 감염자가 급증했다.

확진자 8961명중 해외 유입 감염자는 144명으로 중국 및 아시아 국가 유입이 30여명, 유럽 100여명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은 지난 21일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단기간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해 코로나19 확산을 최대한 막고, 우리 보건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확진자 발생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이번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기간 동안 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을 비롯한 일부 시설과 업종의 운영을 제한하는 조치를 함께 실시할 것을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불요불급한 모임, 외식, 행사, 여행을 가급적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생필품 구매, ▲의료기관 방문, ▲출퇴근이 아니면 외출을 자제 ▲‘퇴근하면 집으로, 아프면 집에 있기’ 등 직장 내 행동지침 준수를 알렸다.

범정부 지원은 ▲소상공인 지원책 실시, 장기적으로 생활 방역 전환 시 종합적 지원 방안 마련 ▲‘공무원 복무관리 특별 지침’ 통해 공공기관 밀집된 환경 피하고 ‘아프면 집에 있기, 아파하면 집에 보내기’ 원칙 실천 등을 세웠다.

또한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 국립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지하고 정부는 관련 위험 시설·업종을 전면적으로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