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학회 제언, 당뇨인 코로나19의 고위험군

대한당뇨병학회가 국내 코로나19의 국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특히 고령의 만성질환자 사망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제언을 내놨다.

학회는 70세 이상의 당뇨인들이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이라 볼 수 있다며 우선적으로 검사를 받을 기회와 입원의 기회가 먼저 주어져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코로나-19는 다른 바이러스 폐렴과 달리 전형적인 감기 증상보다는 비전형적인 증상을 동반해 임상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어렵고, 아직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서 감염될 경우 환자 개개인의 면역력과 동반 질환에 따른 예후가 매우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극히 제한된 의료 자원을 고려할 때 사망 위험이 높은 기저질환을 앓는 경우 진단 및 치료에 조기에 접근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대표적인 면역저하 기저질환인 당뇨병을 가진 환자에서는 심각한 중증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한당뇨병학회는 현 코로나-19의 역학적 비상사태에, 공식적인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미국 의사협회 공식 학술지(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된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4만 4672명의 환자에서 전체적으로 2.3%의 사망률을 보였다.

그러나 70대에서는 8.0%, 80대 이상에서는 14.8%의 사망률을 보였고, 당뇨병이 있는 경우 7.3%로 사망률이 높았다.

현재 우리나라 70대 이상의 당뇨병 인구는 전체 성인 당뇨병 환자의 28.9%(115만 명,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로 코로나19에 감염 시 사망 위험이 매우 큰 고위험군에 속하게 된다.

당뇨병학회는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사망한 환자들의 기저질환을 분석해보면 고혈압, 당뇨병, 만성 신질환 등, 당뇨병뿐 아니라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생각되는 질환들을 앓는 분들이 대부분 사망했다”면서 “70세 이상의 당뇨인들이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이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뇨학회는 70세 이상의 당뇨환자에게 감염 의심 증상이 발견되었을 때 우선적으로 검사를 받을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입원의 기회도 우선적으로 주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학회는 “이미 지역감염을 넘어 전국적인 전파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중증 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령의 당뇨인 등의 고위험군을 우선적으로 선별해 검사하고 선제적으로 입원 치료를 해 나아간다면, 전체 사망률 및 노령인구에서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중증 질환으로의 진행을 막아 코로나-19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