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형 조현병치료제 및 표적항암제 기술 역량 인정 받아"

CMG제약(대표이사 이주형)은 한국거래소 지정 전문평가기관을 통해 실시한 기술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상장관리 특례조건 신청에 따라 실시된 이번 기술 평가에서 ODF(구강용해필름) 제형 조현병치료제 ‘Depipzo(데핍조)'와 표적항암제인 ‘Pan-TRK’ 저해 항암신약 관련 기술 전반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Depipzo는 세계 최초의 ODF조현병치료제로, CMG제약이 자체 개발한 'STAR FILM’ 기술을 적용해 필름 파손 및 변질을 최소화하고 약의 쓴 맛을 효과적으로 차폐함으로써 휴대성 및 복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현재 미국 시판허가 신청을 완료했고, 미국 FDA의 허가 자료 검토 후 판매 허가를 받게 되면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세계 최대 조현병치료제 시장인 미국에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Pan-TRK 저해 항암신약은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및 한독과 공동개발하고 있는 항암제로 TRK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이다.

TRK 유전자의 재배열은 암유전자 변이의 한 종류로 갑상선암, 유두암, 담관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다형성 교모세포종 등 다양한 암의 유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an-TRK 저해 항암신약이 개발되면 현재 치료제가 없는TRK 유전자의 재배열을 보유한 암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STAR FILM 원천기술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STAR FILM은 ODF기술로 ▲주약의 쓴맛을 효과적으로 차폐해 불쾌감이 없으며 ▲복용 시 이물감이 없어 부드럽고 ▲용해도가 낮은 주성분들을 균일하게 분산함으로써 탁월한 약효 균일성을 보유했으며 ▲필름의 파손이나 변질을 최소화해 안정성을 확보한 기술이다.

ODF 제형은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노약자나 소아에게도 도움이 되며, 약물 흡수력도 뛰어나다는 점에서 의약품뿐만 아니라 동물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

CMG제약은 ODF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조현병치료제, 편두통치료제, 바이러스치료제 등 다양한 제품 상용화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