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비 4억 5700만원 투입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위한 연구가 개시된다.

확진자 혈액·항체 확보 및 활용 연구를 위한 것으로 연구비는 4억 57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직무대리 박현영)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 과제를 17일 긴급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의 혈액 자원을 확보해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항체후보물질을 발굴하고 백신 개발을 위해 확진자 대상 면역학적 특성, 평가기술 개발 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 확보되는 혈액 등 연구자원은 국내 학계 및 기업 등과 협력연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고는 지난 2월 5일 발표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및 백신개발 연구 착수 계획에 따른 것으로, 총 4개 과제가 학술연구 개발용역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과제 내용은 ▲확진자 혈액을 이용한 치료용 항체후보물질 발굴 ▲코로나19 바이러스 국내 확진자 대상 면역학적 특성 연구 ▲바이러스 면역항원 확보 및 백신 치료제 효능평가를 위한 기술 개발 ▲혈액 내 항체검출용 항원·항혈청 생산 및 평가 등이다.

공고 기간은 2월 17일(월)부터 2월 26일(수)까지이며, 상세내용은 질병관리본부(https://www.cdc.go.kr)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https://www.htdrea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간 국내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 연구를 통해 메르스(MERS) 치료 항체 및 진단제 개발기술 확보 등 성과를 이룬 바 있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확진환자의 혈액과 항체 자원을 확보하여 협력연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임상 적용이 가능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및 백신을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기업, 의료계 및 학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