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상 1상 시작…글로벌 3상 준비 착수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이 신생혈관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 치료제의 시장 진입을 위해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가 국내 처음으로 임상에 돌입해 첫 환자에 투여가 이루어졌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임상 시험은 신생혈관성 (습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 환자에게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투여해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활성대조, 평행설계 제 1 상 임상시험으로 안전성, 유효성, 약동학적 특성을 평가를 하게 된다

임상 시험기관은 국내 5대병원 포함 4개 병원에서 신생혈관성 (습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알테오젠에 따르면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의 제형 특허를 회피한 고유의 제형 특허를 확보하고 있어, 물질특허가 만료되는 2024년에 국내에서 그리고 유럽에서는 2025년에 제형 특허와 상관없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황반변성 치료제인 아일리아는 백내장, 녹내장 등과 함께 주요 노인성 실명질환 중의 하나인 습성 황반변성의 치료제로 연간 8조원 이상 판매되는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임상시험은 제품의 특성상 임상 1상과 임상 3상을 따로 진행할 수도 있고, 임상 1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회사의 니즈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별해서 진행할 수가 있다”며 “이번 임상 1상은 당사가 개발한 고유의 제형을 사용하기 때문에 환자에서의 안정성 및 효과를 미리 보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이며, 임상1 상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 3상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다.

알테오젠은 임상 1상과 별도로 글로벌 임상 3상 준비에 이미 착수했다.

알테오젠은 자사 고유의 제형 특허 이외에 지난해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단백질의 생산을 위한 배양 조건 최적화에 대한 특허가 국내 및 호주에 등록돼 있으며 전 세계에 특허를 출원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