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 전시에 준해…감염증 확산 방지 최선”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500여 응급실과 응급의학과 의료진이 비상 진료체계에 들어갔다.

대한응급의학회는 29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대국민 안내문’을 발표하고 현 상황을 전시에 준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전국 모든 응급실과 응급의학과 의료진이 선별진료소 설치, 보호장구 착용, 격리병상 가동 등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회는 “응급실에는 중환자가 많아 새로운 바이러스의 노출은 치명적이다”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증환자들의 응급실 방문은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학회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는 것이 1차로 중요하다며 발열, 기침 등 신종 감염병 의사 증상이 있으면 질병관리본부(1339)와 지역보건소에 문의해 지시에 따르기를 당부했다.

학회는 다만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응급실 밖에 설치된 별도의 공간에서 유무선으로 진료 요청을 하면 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독립된 공간에서 즉각적인 의사의 진료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메르스 증상이 있는 환자가 치료차 병원 응급실을 방문해 그 안에 있는 의료진과 환자 등에게 전염병이 크게 확산돼 18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중 38명이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