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임상 주평가변수 목표치 미달…내년 1분기 두 번째 임상 예정

한올바이오파마가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중인 안구건조증 신약이 주평가변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함에 따라 다음 임상에서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향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한올바이오파마는 21일 인터콘티넨탈 서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안구건조증 신약 'HL036'의 첫 번째 미국 임상 3상 Topline 결과를 설명했다.

HL036 임상 3상 시험(VELOS-2 Study)은 637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HL036 0.25% 점안액과 위약을 8주 동안 1일 2회 점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효성 평가에서 객관적 지표(Sign)로는 각막을 상부, 중앙부, 하부로 구획해 각 부위에서의 각막손상 개선 정도를 각각 측정해 반영하는 SCSS, CCSS, ICSS 지표와 전체 합인 TCSS 지표를 사용했다. 주관적 지표(Symptom)로는 환자가 느끼는 눈의 불편감을 조사하는 ODS와 안구 건조감을 평가하는 EDS를 함께 측정했다.

시험 결과 HL036 0.25% 점안액은 각막 중앙부 손상 개선효과를 측정하는 CCSS 지표와 각막 전반에 걸친 개선효과를 확인하는 지표인 TCSS에서 위약 대비 유의성 있는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주평가변수인 ICSS와 ODS에서 유의성을 입증하지 못하고 부평가변수인 TCSS와 EDS만 목표치에 도달해 사실상 이번 임상 3상은 실패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박승국 대표는 "TCSS는 각막 전반에 걸친 효과를 반영하며, CCSS는 각막의 주요 기능부위인 중앙부에서의 효과를 확인하는 지표라는 점에서 이전 임상 2상 시험에서 유의성이 확인됐던 각막 하부 측정지표인 ICSS에 비해 임상적으로 더 의미있는 지표로 인정된다"고 밝혔다.

주관적 지표인 ODS는 투약 시작 후 2주와 4주에 위약군 대비 현저한 개선효과가 보였으나 8주에서는 위약 효과의 증가로 통계적 유의성에 도달하지 못했다.

박 대표는 "경쟁제품인 자이드라 임상시험에서 주관적 지표로 사용됐던 인공눈물 사용환자 대상 EDS에서 HL036 0.25% 점안액은 투약 시작 후 8주에 위약군 대비 통계적 유의성 있는 증상개선 효과가 확인됐다"며 "ODS보다 EDS가 우리 약물을 평가하는데 좀 더 정확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두 번으로 예정됐던 임상 3상을 3회로 늘리고 목표 도달을 위해 FDA 협의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안구건조증 치료제를 보유한 샤이어와 엘러간도 임상 3상을 3회 진행했다"며 "이번 첫 번째 임상은 우리 물질이 어떻게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 방향성을 확보한 만큼 다음 단계 임상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다음 임상 3상에서 부평가변수를 주평가변수로 바꿔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자이드라와 같이 부평가변수를 주평가변수로 올려서 임상을 진행해도 FDA 허가를 받을 수 있다"며 "미국 FDA와 협의 후 내년 1분기에 임상 3상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L036 점안액의 첫 번째 임상 3상 최종 결과는 바이오마커 분석과 서브그룹 분석을 마치고 오는 5월 열리는 안과학회 'ARVO 2020'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