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리학회는 2020년을 맞아 중점사업 추진 등 올해 계획을 밝혔다.

최찬 회장(전남대 의대)는 2일 신년사를 통해 "이전의 목표를 계속 추진하면서 시대의 변화를 살피고 시대의 요구에 귀기울이며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2019년 대한병리학회 가을학술대회에서 선출돼 올해 임기 2년 차를 맞았다.

장세진 이사장은 “2019년 학회의 위기를 회원들이 힘을 실어준 덕분에 원칙과 용기로 잘 대처했다"며 "이는 대한민국 역사와 함께 70여 년을 이어 온 우리 학회의 자부심이 바탕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올해는 회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회원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 및 인공지능의 도입 등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맞춰 병리검사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인공지능과 접목할 것"이라며 "또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유전체 병리 결과와 임상자료를 통합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진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최첨단 의학으로의 혁신 및 도약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병리학회는 봄·가을에 개최하는 학술대회에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술대회의 국제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학회의 홍보기능을 확대해 일반 국민, 의과대학 학생 및 의료계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병리과 의사 및 병리학회의 국민 보건향상을 위한 역할과 기여 활동을 널리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전임이사장과 차기이사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하는 기획정책위원회를 활성화해 2년 임기의 임원들이 하기 어려운 장기간의 논의와 정책개발 및 결정과정에 연속성과 일관성있게 정책의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대한병리학회는 질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검사실 인증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앞으로 활성화될 디지털 이미지의 품질관리도 추진할 예정이다.

최 회장은 "학회는 2020년에 당면한 주요 사안들에 대해 회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제 교류와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병리학 각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