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덕현 교수, NEJM에 두 번째 연구 논문 게재…미국심장학회서 발표

그 동안 치료 기준이 없던 무증상 대동맥판막협착증에 대한 세계 첫 가이드라인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제시된 가운데 최근 열린 미국심장학회에서도 발표돼 주목되고 있다.

강덕현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세계 최고의 의과학 저널로 손꼽히는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1저자이자 동시에 교신저자로 집필한 연구 논문을 게재하는 쾌거를 올렸다.

NEJM은 지난 17일 오전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강덕현 교수팀의 ‘무증상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 조기수술과 보존적 치료의 비교(Early Surgery Versus Conservative Care for Asymptomatic Aortic Stenosis)’에 관한 연구논문을 게재했다. 

이로써 강덕현 교수는 지난 2012년 ‘심내막염에서 조기수술과 약물치료의 비교’에 대한 논문에 이어 NEJM에 두 번째로 연구 논문을 게재하는 영광을 얻었다.

이번 연구는 고령의 대표적 질환인 대동맥판막협착증 중에서 증상이 없는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의 치료법을 제시한 것으로, 증상이 없다고 관찰만 하기보다는 조기 적극 수술로 치료지침을 정립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은 그동안 중증이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관찰을 하는 것과 증상이 없더라도 수술의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수술을 하는 게 환자에게 이로운 지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없어 전 세계 심장학계에서도 논쟁이 있어왔다.

강덕현 교수팀은 2010년 7월부터 2015년 4월까지 판막 입구가 0.75㎠ 이하로 좁아져 있어 중증이지만 증상이 없는 무증상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 145명 중 보존적 치료를 받은 72명과 진단 후 2개월 안에 조기 수술을 받은 73명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2개월 내에 적극적으로 조기 수술을 받은 환자의 1차 평가 기준인 수술 사망률 또는 심혈관 사망률은 1.4%로 나타났으며, 보존적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는 사망률이 15.3%를 보였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은 평균 6년간 관찰한 결과 조기수술군에서 6.8%, 보존적 치료군에서는 20.8%로 나타나 보존적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 월등히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존적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의 급사 발생률은 진단 받은 후 4년 내에는 4.2%, 8년 내에서 14.2%로 나타나 급사의 위험도 높았다.

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판막 입구가 0.75㎠이하로 좁아진 무증상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는 보존적 치료보다 두달 내 조기 수술을 하는 것이 사망률을 현격히 줄일 수 있었음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NEJM에 게재됨과 동시에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에서 세계적인 임상 연구(Late Breaking Clinical Trial)로 선정, 발표돼 주목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