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순애 건강관리실장 “최적의 방안 도출할 것”

신순애 실장이 올바른 약물이용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 공단은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 확대 시행되고 있는 ‘올바른 약물이용 지원사업(일명 올약사업)’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지며 기존 약사주도에서 신규 의사주도 모형을 개발해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순애 건강관리선임실장은 22일 출입기자협의회 간담회를 통해 건강관리실이 추진 중인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신순애 실장은 “노인 인구와 복합만성질환자의 증가로 다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지난해도 만성질환으로 10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72만명을 넘었으며 고령화 추세를 고려한다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신 실장은 “복용하는 약물 개수가 많아질수록 중복처방, 약물 부작용 발생 등의 위험이 높아져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면서 “다제약물 복용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제약물 복용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공단은 지난해 ‘올바른 약물이용 지원 사업’을 도입해 서울·경인 등 9개 지역과 요양원 2곳에서 총 684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는 “시범사업 결과 대상자의 93.1%가 서비스에 대한 만족했고 서비스 재이용에 대한 요구도 81.6%로 높았다”며 “하루에 복용하는 약물 수도 13.8개에서 12.5개로 1.3개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확대 추진 ‘의사주도 모형’ 도입

올해는 지난해 보다 확대 시행하고 있다. 대상 만성질환을 기존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만성신부전 4개 질환에서 간질환, 대뇌혈관질환, 신경계질환, 관절염, 갑상선 장애, 악성신생물, 정신·행동장애, 호흡기·결혁, 천식·COPD 등을 포함한 13개 질환으로 넓혔다.

대상자도 684명에서 3000명으로 대폭 늘려서 추진하고 있다. 대상자는 만성질환 중 1개 이상을 진단받고 10개 이상의 약을 60일 이상 처방받는 환자에게 적용된다.

신 실장은 “가정방문, 전화상담 등 총 4회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약물 부작용 의심 건에 대해서는 내원 시에 의사 상담을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에는 의사가 직접 처방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신규모형인 ‘의사참여모형’도 시행중이다.

기존의 약사주도 모형과의 차별점은 의사가 내원 환자 중에서 기준 적합자를 직접 선정하게되며, 건강평가 후 상담결과 의사가 직접 처방 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는 “서울시의사회 주도로 의원급의 새로운 모형을 개발했고 현재 서울지역의36개 의료기관이 참여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의사가 내원 환자 중에 약물관리가 필요한 사람을 선정해 가정 방문 및 필요시 처방을 조정해주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시범사업 결과 의사도 방문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 반영하게 됐다”며 “올해 진행된 시범사업을 분석·평가해 최적의 방안을 도출해 효과적인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그 외 공단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통합모형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지난 1월부터 실시중이다.

고혈압 및 당뇨병 발병 초기부터 동네의원의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해 환자 만족도 증가와 의료 전달체계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참여의원은 75개 지역 2602개 의원이 선정됐고 현재 2566개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등록환자는 지난 9월30일 기준으로 약 15.8만명이 참여해 14.5만명이 포괄평가를 통한 케어플랜을 수립했다. 또한 11.7만명이 초회, 기본 및 집중 교육 상담 서비스를 받고 있다.

신순애 실장은 의료기관과 환자 참여 확대를 위해 “사용자 협의체 운영으로 현장의견을 반영한 전산 시스템 개선과 환자 교육자료 고도화 및 지역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있다”고 밝혔다.

또한 공단은 대국민 홍보, 검진바우처 제공, 빅 데이터를 활용한 의료이용 과소자와 신규환자를 발굴하고 안내문을 발송해 환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그는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의료계, 학계 등과 논의해 의사의 교육과정도 개발 중”이라며 “국외 사례조사 등 연구를 통해 대상질환 선정기준과 방법 마련, 국민 의료이용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확대 질환 우선순위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