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의원 "전공의 지원률 감소세, 타과 전업 증가세…산부인과 지원 필요"

산부인과가 없어 아이를 안낳는 지역이 전국 70곳이 넘어 저출산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순례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2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0~2018년 전국 시·군·구별 분만 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전국 시·군·구 226곳 중 71곳이 지난해 아이를 한명도 안 낳았고, 서울, 부산과 같은 대도시의 ‘구’ 지역을 빼면 157개 시·군 중 절반가량(45%)의 지역에서 한 명도 아이를 안 낳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만건수 0건인 지역 중 57곳이 산부인과가 아예 없었고, 심지어 30곳은 자동차로 1시간 거리 안에 분만이 가능한 산부인과도 없었다.

한편 산부인과 전공의 지원율은 2017년 104.1%였던 것이 지난해 86.6%, 올해는 83.9%로 점차 떨어지고 있다.

반면, 산부인과 전문의가 정작 전문의를 취득한 후 다른 과로 전업하는 경우는 매년 증가추세이다.

김 의원은 “아이를 낳고 싶어 하는 산모가 걱정 없이 출산하도록 하는 것이 저출산 극복의 첫 단계”라며 “복지부는 분만취약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산부인과 의사에 대해 수가 추가지원, 장비지원, 인건비 지원 등 확실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