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회, 복지부 건의…"고령화사회 재활환자 증가로 수요 늘어나"

내년도 보건복지부의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이 본격 실행될 예정인 가운데 재활의학과 의사 수요를 위해 지정 의료기관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재활의학회는 18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2019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재활의료 전달체계 및 재활정책용역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이상헌 학회 이사장은 "재활환자가 많아지면서 재활의학과 의사에 대한 니즈가 많은데 반해 전문의는 적다"며 "의사 부족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재활의료기관 지정 시범사업 기간을 끝내고, 내년도 본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재활서비스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부족한 재활의학과 인재양성과 배출에 맞춰서 수요와 정책 방향을 협의 중이라는 것이다.

이 이사장은 "현재 생각보다 많은 병원이 지원해 68개 병원이 신청했다"며 "본래 30개 병원보다 늘려서 제대로 된 회복 재활병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재활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인 반면 재활의학과의 입지는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이사장은 "재활의학과 수가가 원가도 안되기 때문에 대학병원도 재활의학과를 축소하거나 소아재활을 없애고 있다"며 "재활을 위한 적자구조를 탈피해야 제대로 된 재활의학이 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재활의료 제공을 위해 호흡재활 관련 수가를 신설하고 현실화했으며, 전문재활치료 원가분석 연구 및 신포괄수가체계에 대한 대응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조기집중기-회복기-유지기(생활기)로 이어지는 재활의료전달체계 연속성을 확립하기 위해 '재활커뮤니티케어 관련 정책 개발사업', '전달체계 및 커뮤니티 케어를 위한 환자평가도구 고도화 연구', '재활의료전달체계 용역사업', '미충족 재활의료서비스 현황 및 개선 방향' 등을 추진 중이다.

이 이사장은 "지역사회 재활커뮤니티케어 활성화를 통한 탈시설 및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함으로써 급성기 재활 활성화를 통한 조기 사회 복귀를 촉진하는 환자 중심 통합서비스 제공 체계의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며 "내년 초 연구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