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반년 넘도록 환자 파악도 못해…안이한 행정" 비판

의사단체가 인보사 투여 환자 추적조사에 보건복지부가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인보사를 투여 받은 환자의 추적조사를 더 이상 식약처에만 맡겨서는 안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인보사는 주 성분이 식약처가 허가한 연골세포가 아니라 신장유래세포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난 3월 판매중단됐다.

의협은 "인보사와 관련한 식약처의 안이한 행정이 또다시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며 "투약 받은 환자를 전부 파악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6개월이 지나도록 환자를 파악하지 못한 것은 물론 검사를 담당할 병원도 1곳 밖에 확보하지 못했고, 현재까지 검사를 받은 환자도 단 2명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식약처는 자신들이 허가를 내준 인보사에 엉뚱한 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을 외국 보고를 통해서 알았고 그 이후 대처에 있어서도 안이했다"면서 "이런 황당한 일은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로 한바탕 난리를 겪고도 최근 또 다시 라니티딘 사태에서 우왕좌왕, 갈지자(字) 행보를 보이며 국민을 불안케하고 진료현장에 혼란만 유발했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인보사를 투여 받은 환자는 식약처가 아닌 보건복지부나 다른 기관을 선정해 추적조사를 전담토록 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협조해 투여 환자를 파악하고 장기 추적해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해서도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의협은 "최근 인보사를 투여받은 환자 일부에 대한 역학조사에서 투약 후에 통증이 악화되거나 기능이 나빠졌다는 사례들이 보고되기도 했다"며 "제조사는 환자들의 육체적, 정신적 피해에 대해 배상하고 추적과정과 부작용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약처가 환자정보를 주지 않아 장기추적이 어렵다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의협은 "나라에서 허가해주고 개발을 위해 국비가 투입된 약물의 문제로 인해 환자들이 고통 받고 있는데 더 이상 사태를 방치한다면 식약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 전체가 공범이 되는 셈"이라며 정부가 직접 나설 것을 제안하고 "의료계는 환자의 고통과 불안을 덜기 위한 정부의 조치에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