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김동현 교수, 관련성 첫 규명

오존(O3) 이 안구건조증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상관관계를 밝힌 첫 임상 연구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안과 김동현 교수는 안구건조증 환자 33명을 대상으로 대기 중 오존 농도 변화에 따른 안구건조증의 자각 증상과 눈물분비량 등의 변화를 조사한 결과, 오존 농도가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는 남성 7명, 여성 26명 등 전체 33명의 66안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이들의 평균 나이는 55.2세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첫 검사와 2개월 후 추적 검사 시 이전 1주간 노출됐던 평균대기 오존농도와 안구표면질환지수(OSDI, Ocular Surface Disease Index) 점수와 눈물분비량, 눈물막 파괴시간 등을 조사했다.

오존농도는 일일 오존 농도의 평균치로 매월 산정했다. 초진 시 오존농도는 0.019±0.017ppm이었다.

연구 결과, 오존농도가 0.01ppm 증가할 때 OSDI점수는 3.43p 높아졌고, 눈물분비량은 1.43mm 감소했다.

이는 대기 중 오존 농도가 보통 수준(0.03~0.09ppm)인 0.04ppm에서 나쁨 수준(0.091ppm~0.15ppm)인 0.1ppm으로 증가해도 OSDI점수는 20.58p 높아지고, 눈물분비량은 8.58mm 감소한다는 의미하고 연구팀이 설명했다.

이 같은 수치 변화는 실제 환자가 큰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는 수준이다.

반면, 눈물막 파괴 시간과 각막형광염색 점수는 오존농도와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 중 오존농도가 증가할수록, 안구불편감이 증가하고, 눈물 분비는 감소한다는 의미이다.

이 같은 현상은 여성에서 남성에 비해 좀  두드러졌다.

김동현 교수는 “안구건조증 환자가 대기 중 높은 오존 농도에 1주 정도 단기적으로 노출됐을 때 안구 불편감은 심해지고, 눈물 분비는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연구는 오존과 안구건조증의 관련성을 규명한 세계 최초의 전향적 임상 연구로서, 이전에 시행됐던 역학 조사연구와 일관된 결과를 보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가천대 길병원 산학연병과제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건성안 환자에서 지상 오존의 단기적 영향 : 전향적 임상연구’라는 제목으로 국제 저명 안과저널인 ‘Cornea’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