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밈감사청구인 1292인과 기자회견 개최

의료계가 한의사협회와 청와대의 첩약급여화 거래 의혹을 제기하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국민감사청구인 1292인은 11일 오전 감사청구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건강보험 급여화 과정이 객관적인 근거 하에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요청했다.

최근 대한한의사협회가 문재인케어를 지지하는 대신 청와대에서 한방첩약을 급여화 해주기로 했다는 거래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었다.

또한 지난 4일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위 의혹에 관해 한의협 회장의 발언 영상과 한의협 임원의 녹취록 등을 공개하며 보건복지부를 대상으로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한한의사협회는 재차 입장문을 발표하며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강력히 부인했으며,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자들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대한의사협회는 “보건상으로 발생될 위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다”면서 감사원에 한의사협회와 청와대의 유착관계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은 “감사원에서는 철저한 감사를 진행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면서 “정부는 언제나 한방을 비호하고 옹호하기 바빴다. 한의사의 불법 의료행위를 두고 복지부에 유권해석을 요청할 때마다 한의약정책과는 한방을 옹호하는 답변만을 내놓았다”고 평했다. 

이어 그는 “의과의료행위에 대해서는 그토록 엄격하기 짝이 없던 정부가 수천억이 드는 한방 추나 급여화는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인에게 이중적인 잣대를 들이대 왔던 이유가 이제 밝혀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감사원은 즉각 대대적인 감사에 나서 건강보험 급여화 과정이 객관적인 근거 하에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