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협회(회장 김영진)와 KF(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한국과 독일의 우호증진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제 18차 한독포럼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한독포럼은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해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다.

한독포럼은 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 저명인사들이 참여하는 민간 상설 회의체로 한∙독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한독포럼은 2002년 요한네스 라우 독일 연방 대통령 방한 시 한독협회 주관으로 서울에서 처음 열린 것을 시작으로 매년 양국을 오가며 열리고 있다. 포럼에서 논의된 결과는 양국 정부의 정책 수립과 집행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건의서로 작성되어 정부 및 유관기관에 전달된다.

제18차 한독포럼에는 한국 측 공동의장 김영진 한독협회 회장과 이근 KF 이사장을 비롯해 김황식 전 국무총리, 한명숙 전 국무총리,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 정범구 주독 한국 대사, 김선욱 이화여자대학교 전 총장 등이 정계 및 재계와 학계를 대표해 참석한다.

독일 측에서는 공동의장 하르트무트 코쉭 전 독일연방 재무부 차관을 비롯해 카타리나 란드그라프 독일 연방의회 의원 겸 독한의원친선협회 회장, 하이케 베렌스 독일 연방의회 의원 겸 독한의원친선협회 부회장, 슈테판 겔프하르 독일 연방의회 의원 겸 독한의원친선협회 부회장, 토마스 룻제 독일 연방의회 의원,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 대사, 피트 헬트만 주북 독일 대사 등이 참여한다.

한국과 독일 양국 대표단은 이번 포럼 기조세션에서 △ 한∙독 양국의 정치, 경제, 사회적 현황 △ 이웃 국가 간의 관계 정립과 지역협력 – 독일의 경험과 한국의 도전 과제 △ 한∙독 양국에서의 인공지능과 디지털 환경의 발전 및 정치∙사회적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같은 기간 KF와 이화여자대학교 공공외교센터가 공동주최하는 제8차 한독주니어포럼도 함께 개최되며, 이번 한독주니어포럼 참석자들과 역대 한독주니어포럼 참석자들과의 네트워크를 위한 특별행사가 주독 한국대사관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