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가장 과밀, 빅 파마 매출 30% 예상…면역 분야도 경쟁 치열

빅 파마 기업들이 암 등 치료 분야로 모여드는 추세는 상품화, 매출 감소, 제품 수명 단축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PMlive가 투자사인 제프리스(Jefferies)의 보고서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AZ), 노보노디스크(노보)가 과밀 분야에 가장 많이 노출된 반면. 로슈와 노바티스는 다각화를 증가시키고 있다.

종양은 4년 전 20%에서 2022년 빅 파마 매출의 약 30%를 차지할 전망이다.

AZ의 경우 임핀지(Imfinzi) 린파자(Lynparza) 타그리소(Tagrisso) 등 3개 약품이 2025년 회사매출의 1/3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돼 가장 두드러졌다.

아시아 기업에서 여전히 새로 진입하는 등 현재 마케팅되는 6개 PD-1/L1 체크포인트 억제제가 2022년 제약 종양 매출의 2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복잡함은 가격 압박과 제네릭 경쟁에 직면하기 전에 새로운 진입업체의 시간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특정 메커니즘을 둘러싼 통합은 시장에 나타날 수 있는 ‘파괴적 신약’(disruptive new drugs) 계열에 노출될 수 있다.

다른 문제는 체크포인트 억제제가 모든 종류의 암에서 테스트되고 있기 때문에 임상 시험에 필요한 환자의 잠재적인 부족이다.

전체적으로, 항암제 매출은 2018~2022년 사이에 1280억 달러로 50%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

제프리스에 따르면, 현재 가장 큰 의문은 암에 복잡함이 전략적 변화인지 아니면 깜짝 실수인지이다.

제프리는 면역항암제에 투자가 집중된 대부분의 관련 기업들이 미미한 매출이 예상돼, 많은 기업들이 중기적으로 이러한 노력을 포기, 향후 산업 통합의 필요성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암은 현재 과밀의 가장 극명한 사례지만, 또한 면역학도 2022년 빅 파마 매출의 1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바빠지고 있다.

또한 희귀질환도 심혈관, 신장, 대사와 염병  등 전통적인 치료분야에서 계속 후퇴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성장 지역이다.

그러나 IL-23 억제제 및 JAK 억제제 등 새로운 약물의 조기 사용과 만성 치료, 개선된 진단을 고려할 때 이 시장 범주가 확장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면역학은 암보다 덜 우려된다고 제프리스는 진단했다.

바이오로직의 더 새로운 계열들이 2022년에 최소 300억 달러의 매출을 추가할 수 있는 반면, 기존 TNF 억제제는 바이오시밀러 경쟁 직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3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