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 '1대1 주치의 맺기' 캠페인 등 진행

대한비만연구의사회는 지난해에 이어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고도비만환자를 위한 위풍선사입술 ‘엔드볼’ 시술을 지원하고자 지난 27일 종근당과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내 비만 유병률이 30%를 넘어서는 등 비만환자가 점차 증가하면서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늘어나는 상황이다. 비만은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비율이 높고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16년 건강보험료 분위별 고도비만율’에 따르면 남자는 최고 1분위가 6.55%, 최저 19분위가 4.42로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 최고 1분위가 4.42%, 최저 20분위가 2.22%로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고도비만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는 대한비만연구의사회에서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저소득층 비만환자들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비만이 질병임을 알리는 대국민홍보 캠페인이다.

비만연구의사회는 최저생계비 200% 이하, 체질량지수(BMI) 27kg/㎡ 이상의 저소득층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1대1 주치의 맺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지원자들은 거주지 인근지역의 병원을 방문하여 비만 치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인 저소득층 비만 환자의 치료 유효성 평가를 위한 전향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시행하고있는 고도비만 환자 위풍선(엔드볼) 시술은 비만연구의사회 회원의사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며, 시술 지원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체질량지수(BMI) 25kg/㎡ 이상이며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체질량지수(BMI) 30kg/㎡ 이상의 지원자를 선정해 진행된다.

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은 “계속적으로 고도비만환자들에게 위풍선 엔드볼 시술을 지원해줄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사회공헌사업을 통해 대국민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전했다.  

종근당 엔드볼 관계자는 "저소득층 비만환자의 비만치료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올해에는 더 많은 대상자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