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심각도 남성 결과 악화 연관

발기부전이 노동 생산성과 건강 관련 삶의 질(HRQoL)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ractice 6일자 온라인에 실렸다.

화이자의 후원으로 미국 알바라도병원의 Irwin Goldstein 연구팀은 브라질, 중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미국에서 남성 사이에 발기부전과 노동생산성 상실, 활동 장애, HRQoL 사이의 관련을 평가하기 위해 40~70세 남성 약 5만 2700명이 관련된 2015~2016년 NHWS(National Health and Wellness Surveys)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발기부전 평가는 지난 6개월 동안 발기를 달성이나 유지의 어려움을 자체 보고를 기준으로 했다.

각 국가별로 근로 및 비업무 활동에 대한 손해와 HRQoL을 평가해 미국과 비교했다.

연구팀은 이탈리아가 54.7%로 최고 등 전체 발기부전 이환율은 49.7%인 것으로 발견했다.

발기부전 남성은 비발기부전인 사람에 비해 잦은 결근(7.1% vs 3.2%), 실직 우려로 장시간 근무(22.5% vs 10.1%), 전체 노동 생산성 손실(24.8% vs 11.2%), 활동 장애(28.6% vs 14.5%)가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이 없는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남성은 더 낮은 MCS(Mental Component Summary) 점수(46.7 vs 51.2), PCS(Physical Component Summary) 점수(48.3 vs 53.0)와 건강 상태 유용성이 있었다.

공변량 조정 후 미국과 비교해, 전체 노동 생산성 손실과 관련된 발기부전은 영국이 26% 더 높아 최고였고 MCS, PCS와 건강상태 유용성은 중국이 가장 높았다.

더 높은 발기부전 심각도는 미국에 비해 중국이 최고 부담 등 노동과 비노동 활동, 더 낮은 HRQoL에서 더 높은 손실과 유의미하게 관련이 있었다.

연구팀은 “발기부전은 더 큰 심각성은 결과 악화와 관련 등 노동 생산성 및 HRQoL과 관련해 상당한 부담이 있다”고 적었다.

“더 나은 관리와 조기 발견이 특히 발기부전과 빈약한 경제적 및 건강 결과 사이의 강력한 연관성을 보고하는 국가에서 이러한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